Page 243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243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실제 생활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산
[생각 열기]
출물이 어떤 기술에 따른 결과물인지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현재 상태를
세우기]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우리에게 편리함을 주는 산출물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발표하
• ppT
도록 한다.
• 사진 자료
1차시
• 동영상
• 생산 기술의 의미를 설명한다.
[소주제 ❶] 자료
강의 • 생산 기술의 영역에 해당되는 제조, 건설, 생명 기술을 비교하여 설명한다.
생산 기술의
발표 학습 • 제조, 건설, 생명 기술의 산출물의 종류를 설명하고, 이들 산출물이 인류에게 주는 영향
이해
을 예를 들어 설명한다.
• 을 통해, 제조, 건설, 생명 기술의 다양한 산출물을 탐색해 보고 어떠한 편리함을
가져왔는지 이해한다.
판단하기
조사하기
• 의 질문을 통해, 생활 속의 다양한 제품이나 산출물이 완성되려면 어떤 요소가 적용하기
필요할지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종합하기
• 음식을 만드는 데 필요한 과정을 자연스럽게 발표하도록 유도하고 이를 통해 생산 기
술의 요소들과 대응시켜 설명한다. 기술적 문제 • ppT
[소주제 ❷] 강의 해결 능력
• 생산 기술의 요소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 사진 자료
2차시 생산 기술의 조사, 발표
• 재료, 설계, 공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조, 건설, 생명 기술의 실제 산출물에 적용하여 • 동영상
요소 학습
설명한다. 자료
기술 시스템
• 를 이용하여 설계 과정에서 시제품을 제작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설계 능력
• 을 통해, 평소 관심 있는 산출물 하나를 골라 생산 작업 단계인 공정을 조사해 보
의사소통
는 활동을 통해 제품마다 다양한 공정이 있음을 이해할 수 있다. 역량
• 생산 기술의 의미, 생산 기술의 요소인 재료, 설계, 공정의 과정을 모둠별 토의를 통해
정리하고 배운 내용을 되돌아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영상을 통해 엘리베이터의 이용이 우리 생활에 어떤 유용함을 주었는지 알아볼 수 있도
록 지도한다.
• 토의
[체험 실천] • 모둠 구성원과의 토의를 통해 제조 기술, 건설 기술, 생명 기술 영역에 해당되는 산출물
활동지
생산 기술을 이용한 토의 학습 을 선정하도록 지도한다.
3차시
우리 생활의 모둠 학습 • 토의 산출물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수 있는 산출물로 선정하도록 유의한다.
유용한 변화 • 선정된 산출물이 우리 생활에 어떤 유용함을 가져왔는지 다양한 아이디어를 마인드 맵
으로 정리하도록 지도한다.
• 정리한 내용을 모둠별로 발표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도록 한다.
• 를 활용하여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달라진 스스로의 모습을 • 평가
정리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7. 생산 기술과 제조 기술의 세계 01. 생산 기술
240 24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41 2017-07-28 오후 1:0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