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2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242








. 생산 기술





가. 단원 개요


대단원 7. 생산 기술과 제조 기술의 세계 차시 계획(시간) 3차시
단원명
소단원 01. 생산 기술 교과서 관련 쪽수 188~193쪽
•생산 기술이 인간 생활에 유용한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생산 기술의 하위 요소인 재료, 설계, 공정을 설명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4-01] 생산 기술이 인간 생활에 유용한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것을 이해하고 하위 요소인 재료, 설계, 공정을 설명한다.

생산 기술은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인류의 삶에 유용한 산출물을 개발하여 이용하는 과정이다. 산출물에 따라 생산 기술은 다시 제조 기술,
성취 기준 해설 건설 기술, 생명 기술로 나눌 수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산출물을 생산하기 위하여 필요한 재료, 구체적으로 생산 계획을 세우기 위한 설
계, 이를 기반으로 각각의 작업 단계를 거치는 공정의 과정을 거쳐 다양한 산출물이 생산됨을 이해하도록 한다.
판단하기, 조사하기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총론 수준
기능 교과 역량 의사소통 역량
적용하기, 종합하기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핵심 역량
•생산 기술의 의미 | 생산 기술의 산출물
학습 요소
•재료 | 설계 | 공정
교과 연계 및 •중학교 기술 ‘기술 시스템’ 영역의 ‘건설 기술 시스템’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중학교 기술 ‘기술 시스템’ 영역의 ‘생명 기술 시스템’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생산 기술의 의미와 생산 기술의 요소로의 재료, 설계, 공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생
산 기술이 인류에게 유용한 산출물을 만들어 냄을 이해하도록 하여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및 기술 활
용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은 생산 기술의 의미를 이해하고 다양한 산출물을 탐색하여 생산 기술과 관
련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은 생산 기술의 재료, 설계, 공정을 이해하여 산출물을 생산할 때 생산 기술
의 요소를 구체적으로 탐색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4-01-01] 생산 기술이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기능을 이해하고 하위 요소인 재료, 설계, 공정을 설명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생산 기술의 의미와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하위 요소인 재료, 설계, 공정의 적용 사례를 제시할 수 지필형 평가

있다.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관찰 평가
중 생산 기술의 의미와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기말고사
자기 평가
하 생산 기술의 의미와 중요성을 말할 수 있다. 동료 평가




• 지필형 및 서술형 평가: 학습 내용 요소와 다양한 주제의 논술로 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을 평가한다.
• 관찰 평가: 생산 기술에 대한 주제의 선정, 자료 조사, 역할 분담, 발표의 과정 전반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자기 및 동료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체크 리스트 작성을 통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모둠 학습에서 역할 배분을 잘하여 전체 학생이 자신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습 요소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 다양한 사례 발표를 통해 평가하고 피드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7. 생산 기술과 제조 기술의 세계 01. 생산 기술
240 24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40 2017-07-28 오후 1:01:44
   237   238   239   240   241   242   243   244   245   246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