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3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13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성폭력에는
무엇이 있을지 이야기해 보도록 하고, 학습 목표와 연관 지어 본문에서 배울 성폭력의
[생각 열기]
질의·응답 예방과 대처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세우기]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성 가치관과 주변의 성폭력의 위험성에 대해 점검
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스스로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1차시
• ppT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이성 교제 시나 대중 매체에 나타나는 성 행동을 통해 책임 있는 • 동영상
성 행동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자료
[소주제 ❶] 강의
성적 의사 결정의 조사·발표 • 성적 의사 결정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설명한다.
중요성 학습 •성적 의사 결정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설명한다.

• 을 통해, 자신의 성적 의사 결정 능력을 점검해 보도록 한다.
판단하기
• 의 질문을 통해, 성폭력의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조사하기
탐색하기
[소주제 ❷] 강의 •성폭력의 의미에 대해 설명한다. 평가하기
2차시 성폭력의 원인과 조사·발표 •성폭력의 원인에 대해 설명한다. 실행하기 • ppT
•사진 자료
영향 학습 •성폭력의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

• 을 통해, 성폭력에 대한 인식의 옳고 그름을 점검해 보도록 한다.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 의 질문을 통해, 성폭력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를 생각
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생활 자립
능력 • ppT
[소주제 ❸] 강의
3차시 •성폭력의 예방에 대해 설명한다. • 동영상
성폭력 예방과 조사·발표
• 성폭력의 대처 방안에 대해 설명한다. 자료
대처 방안 학습 공동체 •사진 자료
역량
• 을 통해, 성폭력 피해 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과 그 기관의 특징을 조사해 보
도록 한다.
• 성적 의사 결정과 성폭력 예방에 대해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성폭력을 예방·대처하
기 위한 포스터를 제작해 보도록 지도한다.
문제 중심
• 사례에서 이성 교제가 활발해지는 청소년 시기의 데이트 성폭력의 문제를 확인하고
[체험 실천] 학습 • 활동 자료
그 원인을 조사해 보도록 한다.
성폭력 예방· 조사·제
4차시 • 성폭력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해 보도록 한다.
대처 포스터 작·발표
• 성폭력을 예방·대처하기 위한 내용의 포스터를 제작해 보고, 모둠별로 발표한 뒤 평
만들기 학습
가해 보도록 지도한다.
모둠 학습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성폭 • 평가
정리 력의 예방과 대처 방안을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3. 폭력 예방과 식생활 안전 01. 성적 의사 결정과 성폭력 예방
110 111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11 2017-07-28 오전 10:17: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