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1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11








대단원 지도 계획
✽제시된 차시는 총 168차시를 기준으로 한 예시로, 학교 현장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제시된 차시는 총 136차시를 기준으로 한 예시로, 학교 현장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소단원 학습 주제 차시 교과서 쪽수 평가 방법 평가 도구
❶ 성적 의사 결정의 중요성 1 69
01. 성적 의사 ❷ 성폭력의 원인과 영향 1 70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포스터
결정과 성폭력 관찰 평가, 작품 평가
예방 ❸ 성폭력 예방과 대처 방안 1 71~72 자기 평가, 동료 평가 평가 양식지
체험 실천_성폭력 예방·대처 포스터 만들기 1 73
❶ 가정 폭력의 원인과 영향 1 75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스토리보드
02. 가정 폭력의
❷ 가정 폭력 대처와 지원 방안 1 76~77 관찰 평가, 작품 평가 UCC
원인과 예방
자기 평가, 동료 평가 평가 양식지
체험 실천_가정 폭력 대처 UCC 제작하기 2 78~79
❶ 식품 선택의 중요성 2 81~83
03. 식품의 선택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활동지
과 안전한 보관· ❷ 식품의 안전한 보관과 관리 1 84~85 관찰 평가, 자기 평가
평가 양식지
관리 동료 평가
체험 실천_식품 구매와 보관·관리하기 1 86~87
❶ 식사 계획 1 89
04. 안전한 조리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조리 계획서
❷ 위생적이고 안전한 조리 2 90~94
와 식사 관찰 평가, 자기 평가 평가 양식지
체험 실천_가족의 한 끼 식사 준비하기 1 95





대단원 교과 역량


이 단원이 구현하고 있는 교과 역량은 단원 지도 계획을 근거로 학생들이 배워야 할 지식과 기능, 즉 성취 기준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
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 개념 안전
일반화된 지식 개인과 가족의 안전한 삶을 위협하는 요소를 예방·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는 가정생활의 건강함과 질을 향상시킨다.

핵심 질문 가족의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활동 기능 교과 역량



01. 성적 의사 결정과 성폭력 예방 ↳ 탐색하기 ↳ 계획하기
↳ 생활 공감: 나의 성적 의사 결정 능력 ↳ 실천하기 ↳ 조작하기
실천적 문제
↳ 생활 공감: 성폭력에 대한 인식 ↳ 활용하기 ↳ 적용하기 해결 능력
↳ 생활 공감: 성폭력 피해 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 ↳ 종합하기 ↳ 평가하기
↳ 체험 실천: 성폭력 예방·대처 포스터 만들기 ↳ 제안하기 ↳ 설계하기
02. 가정 폭력의 원인과 예방 ↳ 제작하기 ↳ 실행하기 생활 자립
능력
↳ 생활 공감: 영화 줄거리에서 나타나는 가정 폭력의 영향 ↳ 판단하기 ↳ 조사하기
↳ 생활 공감: 가정 폭력을 겪은 피해자와 가해자에게 필요한 지원 ↳ 추론하기
↳ 체험 실천: 가정 폭력 대처 UCC 제작하기
관계 형성
03. 식품의 선택과 안전한 보관·관리 능력
↳ 생활 공감: 내가 즐겨 먹는 식품에 들어 있는 식품 첨가물의 종류와 기능
↳ 생활 공감: 냉장고 사용법을 참고한 식품의 안전한 보관
↳ 체험 실천: 식품 구매와 보관·관리하기
04. 안전한 조리와 식사
↳ 체험 실천: 가족의 한 끼 식사 준비하기




3. 폭력 예방과 식생활 안전 3. 폭력 예방과 식생활 안전
108 109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09 2017-07-28 오전 10:17:07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