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7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07







건강 한 가정생활




대단원 마무리 역량 탄탄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떠올리며 길잡이 질문을 따라가 보자.


핵심 쏙쏙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게임을 하면서 정리해 보자. 건강한 가정생활 문화를 만들어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놀이 방법 <
출발에서 시작하여 문제를 맞히면 파란색 화살표를, 틀리면 빨간색 화살표를 따라 움직인다.
식사 계획과 균형 잡힌 식생활
01
출발! ➊ 우리 가족은 균형 잡힌 식생활을 위해 하루에 어떤 식품을 얼마나 먹어야 할까?
틀리면 여섯 가지 식품군 중 식품 ➋ 우리 가족을 위해 식사를 준비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
구성 자전거의 뒷바퀴에서 으하하,
빠진 식품군은? 42쪽 처음부터 다시!
우리나라 사람들이 건 주생활 문화
강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02
위해 연령별 또는 성별에 따라 ➊ 나와 우리 가족에게 적합한 집은 어떤 집일까?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의 양을 맞히면 생애 주기별 권장 식사 패 ➋ 어떻게 하면 살기 좋은 동네를 만들 수 있을까?
제시한 것은? 41쪽 턴을 A 타입과 B 타입으로
식품군별 대표 식품과 섭취 횟수
나누는 기준이 되는 식품 주거 공간 활용
를 이용하여 식사의 기본 구성
은? 44쪽
개념을 설명한 것은? 42쪽 03
➊ 주거 공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성할까?
우리나라 사람이 해당 식품 ➋ 다양한 가족들이 원하는 주거 공간은 어떠할까?
에 대해 보통 한 번에 먹는
분량은? 43쪽
주거 공간에서 사람이나
건물뿐만 아니라 주택에서 일 물건이 움직이는 선을 연
어나는 개인과 가족의 일상생 결한 것은? 57쪽
활과 더불어 이웃과 지역 사회
공동체 생활을 하고자 하는 사람 의 생활까지 포함하는 의미는?
들이 모여 주거 단지를 만들고 공 51쪽
주거 공간을 계획하기 위
동의 식사나 공동 탁아 등으로 이
하여 용도와 기능이 같거나 핵심 질문에 답해 보고, 이 단원을 배우고 나서 할 수 있게 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웃과 협력하며 사는 주거 형태는?
비슷한 성격을 가진 공간끼
54쪽
리 묶어서 구분하는 것은?
57쪽
공공시설, 학교, 상업 시설,
금융 기관, 의료 시설, 문화 도착!
체육 시설과 같이 생활의 편
으하하, 보물을
처음부터 다시! 의를 제공하는 환경은? 찾았다!
53쪽
65 65
64 2. 건강한 가정생활 대단원 마무리
64
지도상의 유의점 |출발점에서 문제를 맞히면 를, 틀리면 를 따라 움직여 보고, 자신이 어떤 문제를 풀고 보물을 찾았는지 정
핵심 쏙쏙 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때 문제를 풀 때마다 교과서 해당 페이지로 돌아가 정답을 확인해 보도록 지도한다. 또한 자신이 풀지 않
은 문제도 한 번 검토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우리나라 사람들이 건강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연령별 또는 성별에 따라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의 양을 제시한 것
답안
은? 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
•여섯 가지 식품군 중 식품 구성 자전거의 뒷바퀴에서 빠진 식품군은?  유지·당류
• 식품군별 대표 식품과 섭취 횟수를 이용하여 식사의 기본 구성 개념을 설명한 것은?  식사 구성안
•우리나라 사람이 해당 식품에 대해 보통 한 번에 먹는 분량은?  1인 1회 분량
•생애 주기별 권장 식사 패턴을 A 타입과 B 타입으로 나누는 기준이 되는 식품은?  우유·유제품류
•건물뿐만 아니라 주택에서 일어나는 개인과 가족의 일상생활과 더불어 이웃과 지역 사회의 생활까지 포함하는 의미는?  주거
•주거 공간에서 사람이나 물건이 움직이는 선을 연결한 것은?  동선
• 공동체 생활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모여 주거 단지를 만들고 공동의 식사나 공동 탁아 등으로 이웃과 협력하며 사는 주거 형태
는?  코하우징
•주거 공간을 계획하기 위하여 용도와 기능이 같거나 비슷한 성격을 가진 공간끼리 묶어서 구분하는 것은?  주거 공간의 구역화
•공공시설, 학교, 상업 시설, 금융 기관, 의료 시설, 문화 체육 시설과 같이 생활의 편의를 제공하는 환경은?  근린 환경


주요 학습 요소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 | 식사 구성안 | 식품 구성 자전거 | 1인 1회 분량 | 1일 권장 섭취 횟수 | 가족의 요구 분석 | 주거 가치관의 변화 | 주
거 생활 양식 | 근린 환경 | 주민 공유 공간 | 코하우징 | 주거 공간의 구역화 | 동선 | 효율적인 주거 공간의 활용 | 가족 형태에 따른 주거 공간




지도상의 유의점 |‘01. 식사 계획과 균형 잡힌 식생활’, ‘02. 주생활 문화’, ‘03. 주거 공간 활용’ 단원의 학습을 마친 후 실천적 문제 해
역량 탄탄 결 능력 측면과 생활 자립 능력 측면에서 학생 자신에게 나타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답안 생략


2. 건강한 가정생활 대단원 마무리
104 105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05 2017-07-28 오전 10:17:04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