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7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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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한 가정생활
대단원 마무리 역량 탄탄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떠올리며 길잡이 질문을 따라가 보자.
핵심 쏙쏙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게임을 하면서 정리해 보자. 건강한 가정생활 문화를 만들어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놀이 방법 <
출발에서 시작하여 문제를 맞히면 파란색 화살표를, 틀리면 빨간색 화살표를 따라 움직인다.
식사 계획과 균형 잡힌 식생활
01
출발! ➊ 우리 가족은 균형 잡힌 식생활을 위해 하루에 어떤 식품을 얼마나 먹어야 할까?
틀리면 여섯 가지 식품군 중 식품 ➋ 우리 가족을 위해 식사를 준비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
구성 자전거의 뒷바퀴에서 으하하,
빠진 식품군은? 42쪽 처음부터 다시!
우리나라 사람들이 건 주생활 문화
강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02
위해 연령별 또는 성별에 따라 ➊ 나와 우리 가족에게 적합한 집은 어떤 집일까?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의 양을 맞히면 생애 주기별 권장 식사 패 ➋ 어떻게 하면 살기 좋은 동네를 만들 수 있을까?
제시한 것은? 41쪽 턴을 A 타입과 B 타입으로
식품군별 대표 식품과 섭취 횟수
나누는 기준이 되는 식품 주거 공간 활용
를 이용하여 식사의 기본 구성
은? 44쪽
개념을 설명한 것은? 42쪽 03
➊ 주거 공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성할까?
우리나라 사람이 해당 식품 ➋ 다양한 가족들이 원하는 주거 공간은 어떠할까?
에 대해 보통 한 번에 먹는
분량은? 43쪽
주거 공간에서 사람이나
건물뿐만 아니라 주택에서 일 물건이 움직이는 선을 연
어나는 개인과 가족의 일상생 결한 것은? 57쪽
활과 더불어 이웃과 지역 사회
공동체 생활을 하고자 하는 사람 의 생활까지 포함하는 의미는?
들이 모여 주거 단지를 만들고 공 51쪽
주거 공간을 계획하기 위
동의 식사나 공동 탁아 등으로 이
하여 용도와 기능이 같거나 핵심 질문에 답해 보고, 이 단원을 배우고 나서 할 수 있게 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웃과 협력하며 사는 주거 형태는?
비슷한 성격을 가진 공간끼
54쪽
리 묶어서 구분하는 것은?
57쪽
공공시설, 학교, 상업 시설,
금융 기관, 의료 시설, 문화 도착!
체육 시설과 같이 생활의 편
으하하, 보물을
처음부터 다시! 의를 제공하는 환경은? 찾았다!
53쪽
65 65
64 2. 건강한 가정생활 대단원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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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상의 유의점 |출발점에서 문제를 맞히면 를, 틀리면 를 따라 움직여 보고, 자신이 어떤 문제를 풀고 보물을 찾았는지 정
핵심 쏙쏙 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때 문제를 풀 때마다 교과서 해당 페이지로 돌아가 정답을 확인해 보도록 지도한다. 또한 자신이 풀지 않
은 문제도 한 번 검토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우리나라 사람들이 건강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연령별 또는 성별에 따라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의 양을 제시한 것
답안
은?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
•여섯 가지 식품군 중 식품 구성 자전거의 뒷바퀴에서 빠진 식품군은? 유지·당류
• 식품군별 대표 식품과 섭취 횟수를 이용하여 식사의 기본 구성 개념을 설명한 것은? 식사 구성안
•우리나라 사람이 해당 식품에 대해 보통 한 번에 먹는 분량은? 1인 1회 분량
•생애 주기별 권장 식사 패턴을 A 타입과 B 타입으로 나누는 기준이 되는 식품은? 우유·유제품류
•건물뿐만 아니라 주택에서 일어나는 개인과 가족의 일상생활과 더불어 이웃과 지역 사회의 생활까지 포함하는 의미는? 주거
•주거 공간에서 사람이나 물건이 움직이는 선을 연결한 것은? 동선
• 공동체 생활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모여 주거 단지를 만들고 공동의 식사나 공동 탁아 등으로 이웃과 협력하며 사는 주거 형태
는? 코하우징
•주거 공간을 계획하기 위하여 용도와 기능이 같거나 비슷한 성격을 가진 공간끼리 묶어서 구분하는 것은? 주거 공간의 구역화
•공공시설, 학교, 상업 시설, 금융 기관, 의료 시설, 문화 체육 시설과 같이 생활의 편의를 제공하는 환경은? 근린 환경
주요 학습 요소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 | 식사 구성안 | 식품 구성 자전거 | 1인 1회 분량 | 1일 권장 섭취 횟수 | 가족의 요구 분석 | 주거 가치관의 변화 | 주
거 생활 양식 | 근린 환경 | 주민 공유 공간 | 코하우징 | 주거 공간의 구역화 | 동선 | 효율적인 주거 공간의 활용 | 가족 형태에 따른 주거 공간
지도상의 유의점 |‘01. 식사 계획과 균형 잡힌 식생활’, ‘02. 주생활 문화’, ‘03. 주거 공간 활용’ 단원의 학습을 마친 후 실천적 문제 해
역량 탄탄 결 능력 측면과 생활 자립 능력 측면에서 학생 자신에게 나타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답안 생략
2. 건강한 가정생활 대단원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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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05 2017-07-28 오전 10:1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