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76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76





. 생명 기술의 특징과 발달의 영향

3차시


모둠 활동
생명 윤리를 주제로 역할극 하기
기술적 문제 기술 시스템 의사소통
해결 능력 설계 능력 역량
#5 하는 장면 #6 하는 장면
주제 설정하기 다음은 생명 윤리를 다룬 영화 ‘마이 시스터즈 키퍼’의 줄거리를 등장인물 세 사람의 관점에서 준비물 준비물
재구성한 것이다. 이들의 입장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생명 윤리 문제를 생각해 보자.
주인공 안나의 관점 엄마 사라의 관점 언니 케이트의 관점
#7 하는 장면 #8 하는 장면
준비물 준비물
나는 언니 케이트의 병을 치료할 목적으로 두 살배기 딸 케이트가 백혈병 진단을 받 나는 죽어 가고 있다. 하지만 슬픈 건 나
태어난 맞춤형 아기이다. 태어나서 지금까지 았다. 딸을 치료하려면 유전 공학의 힘을 빌 때문에 가족들도 죽어 간다는 것이다. 엄마
제대혈, 백혈구, 줄기세포, 골수를 언니에게 려 아기를 더 가질 수밖에 없었다. 그렇게 태 는 변호사 일도 그만두고 나를 살리는 데만
주었다. 하지만 이젠 내 몸의 권리를 찾기 위 어난 안나는 변호사를 고용해서 우리를 고소 집중하고 있다. 나는 아빠의 첫사랑을, 오빠
해 엄마와 아빠를 고소하기로 결심하였다. 하였다. 난 열한 살짜리 딸을 상대로 또 다른 제시의 엄마를 빼앗았다. 그리고 동생 안나의
딸 케이트를 살리기 위한 재판을 해야 한다. 몸을 빼앗았다. 이제는 가족들을 위해 내 나 역할극 시연하기 스토리보드에 따라 역할극을 해 보자.
름의 선택을 해야 할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의 생각에 동의한다. 이야기 나누기 다른 모둠의 역할극을 보고, 생명 윤리와 관련한 질문을 만들고 대답을 써 보자.
생명 윤리
문제 왜냐하면 이기 때문이다.
질문
대답
스토리보드 만들기 생명 윤리의 관점을 중심으로 내가 선택한 역할에 맞게 스토리보드를 만들어 보자.
#1 하는 장면 #2 하는 장면
준비물 준비물 정리하기 역할극을 실제로 해 보면서 느낀 점을 써 보자.
느낀 점
#3 하는 장면 #4 하는 장면
평가하기 나의 성찰
준비물 준비물
•활동을 통해 이룰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맡은 역할을 이해하고, 이를 자신과 연결하여 공감하려고 노력하였는가?
•역할극 대본의 구성이 주제와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구체적인 사건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흥미를 유발하였으며, 논리적으로 구성하였는가? 하게 되었다.
8. 생명 기술의 세계
228 02. 생명 기술의 특징과 발달의 영향
229 229
228


생명 윤리를 주제로 역할극 하기 역할극 학습
기술적 문제
역량
설계 능력
해결 능력 기술 시스템 의사소통
단계별 유의점
활동 준비 ⇨ 미리 모둠을 편성하고 주어진 시간 내에 활동이 원활히 역할극 시연하기 (15분) ⇨ 모둠별 역할극을 시연할 때 모둠원 전체가 참여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할 수 있도록 하고, 다른 모둠원들의 시연을 잘 관찰하여 생명 윤리에 대한
•준비물: 필기도구, 활동지, 보드판, 네임펜 등 이해도를 다양한 시각에서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주제 설정하기 (5분) ⇨ 모둠원들이 제시된 사례를 읽고 세 사람의 입장 가
이야기 나누기 (10분) ⇨ 다른 모둠의 역할극을 관찰한 다음, 모둠원끼리
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생명 윤리 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생명 윤리와 관련한 질문을 구성하도록 하며, 이때 모둠원끼리 자유롭게
예시
답안 토의를 하여 모둠에서 하나의 질문을 마련하고,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창의
생명 복제
와 유전자 조작의 나는 주인공 안나의 생각에 동의한다. 왜냐하면 자기의 몸에 대한 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윤리적 문제 권리는 모든 생명체의 당연한 권리이기 때문이다.
예시 우성 유전자를 가진 맞춤형 인간을 만드는 것이 생명 윤리 문제와는 어
답안
질문
스토리보드 만들기 (10분) ⇨ 모둠원 간에 역할을 정하고, 제시된 사례에서 떤 연관성이 있는가?
자기 역할에 맞게 스토리보드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인간은 유전자의 영향도 받지만 환경적인 요인의 영향도 받는다. 그러므
로 우성 유전자를 가진 맞춤형 인간을 만들더라도 꼭 맞춤형 인간이 훌륭
예시 대답
답안 한 인간이 된다는 보장이 없다. 이처럼 맞춤형 인간을 만드는 것은 생물의
사라가 케이트의 병을 걱정하
#1 #2 사라가 의사와 대화하는 장면 진화에 위배될 뿐만 아니라 인간을 상품화시킬 염려가 있다
는 장면
딸의 치료법을 묻는 사라에게
준비물 엄마가 병원에서 케이트의 병을 준비물
보드판, 알고 집에서 슬퍼하면서 고민하 보드판, 의사가 ‘케이트와 동일한 유전 정리하기(5분) ⇨ 역할극 활동을 실제로 해 본 다음, 개인별로 느낀 점을
네임펜 등 는 모습 네임펜 등 자를 지닌 대상을 찾아야 한다’
고 대답하는 내용 적어 보도록 한다.
케이트가 자기의 병을 알고 고민 사라가 갓 태어난 안나를 보고
#3 #4 예시
하는 장면 오열하는 장면 답안 느낀 점
준비물 케이트는 자기의 병으로 부모님 준비물 언니를 살리기 위한 태어난 안
보드판, 이 자기를 위하여 희생하는 데 보드판, 나에 대하여 부모로서 미안함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는 자신의 몸에 대한 권리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 권리를
네임펜 등 대하여 안타까워하는 내용 네임펜 등 을 느끼는 모습 존중해 주어야 한다고 느꼈다.


8. 생명 기술의 세계 02. 생명 기술의 특징과 발달의 영향
274 275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74 2017-07-28 오전 10:19:41
   271   272   273   274   275   276   277   278   279   280   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