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73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73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생명 기술이 우리에게 미치
[생각 열기] 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질의·응답
[학습 계획 세우기]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현재 상태를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 ppT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생명 기술의 특징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
도록 한다. · 동영상
자료
1차시 [소주제 ❶] 강의
• 생명 기술의 특징을 설명한다.
생명 기술의 조사·발표
• 생명 기술이 지니고 있는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 설명한다.
특징 학습
• 을 통해, 일상생활 속에서 생명 기술로 만들어진 제품을 찾아 관련된 생명 기
적용하기
술의 특징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하도록 한다.
조사하기
• 의 질문을 통해, 미래 기술의 발달에 의하여 미래 사회는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예측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기술적 문제
강의 해결 능력 · ppT
[소주제 ❷] • 생명 기술의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
2~3 토의·발표 • 생명 기술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 · 동영상
생명 기술
차시 학습 • 생명 기술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을 설명한다. 자료
발달의 영향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 사진 자료
• 을 통해, 제시된 사례를 통해 생명 기술이 인류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신
의 생각을 정리하여 짝과 토의하도록 한다.
의사소통
• 생명 기술의 특징, 생명 기술의 발달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배운 내용을 체험 역량
실천을 통해 정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모둠을 정하고 모둠별로 주제를 정하도록 한다.
• 정해진 주제에 대하여 모둠별로 스토리보드를 만들고, 스토리보드에 따라 역할극을 · 조사
[체험 실천]
역할극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생명 윤리를 활동 자료
4차시 모둠 학습 • 다른 모둠의 역할극을 잘 보도록 지도하며, 역할극이 끝난 후 생명 윤리와 관련한 질
주제로
발표 학습 문을 모둠별로 질문을 만들고, 질문에 대한 대답을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도록 지도
역할극 하기
한다.
• 역할극을 하는 과정에서 느낀 점을 써 보도록 한다.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생 · 평가
정리
명 기술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에 대한 달라진 자신의 인식을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8. 생명 기술의 세계 02. 생명 기술의 특징과 발달의 영향
270 271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71 2017-07-28 오전 10:19:38
   268   269   270   271   272   273   274   275   276   277   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