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77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77










도움 자료 점검 포인트 | 생명 윤리를 주제로 역할극을 하는 모둠 활
평가하기 동을 통해, 생명 윤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면서
구세주 아기, 부모와 친언니 고소!
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영국 의회는 지난 2008년 6월 불치병 치료 같은 의료 목적을 위한 ‘맞춤 자기 평가
형 아기’ 출산을 허용하는 법률안을 통과시켰다. 유전자를 임의로 ‘디자인’ 평가 활동을 통해 이룰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였는가?
기준
하여 세상 밖으로 나온 치료용 맞춤형 아기는 혈액암이나 백혈병 등의 불
치병을 앓고 있는 형제의 치료를 위해 ‘생산’된다. 일부에서는 불치병을 치 우수 주제를 이해하고 활동을 통해 생명 윤리 전반에 대해 제시하였다.
료한다는 의미에서 ‘구세주 아기’라 부르기도 한다. 영화 〈마이 시스터즈 키
보통 주제를 이해하고 활동에 제시된 생명 윤리에 대해 제시하였다.
퍼〉의 맞춤형 아기 ‘안나’의 이야기를 통해 맞춤형 아기가 과학의 놀라운
선물인지 반인륜적 괴물인지를 생각해 보자. 미흡 활동 주제와 관련 없는 생명 윤리에 대해 제시하였다.

평가 자신이 맡은 역할을 이해하고, 이를 자신과 연결하여 공감하려고 노력하였
‘치료용 맞춤형 아기’ 출산 과정 기준 는가?
우수 자신이 맡은 역할을 잘 이해하여 자신이 공감한 내용을 제시하였다.

보통 자신이 맡은 역할을 잘 이해하여 자신이 공감한 내용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부모의 수정란에서 일치할 경우 출산 탯줄·
정자와 난자로 세포 추출, 아픈 엄마의 자궁에 착상 태반 등에서
인공 수정 형제자매와의 조직·골수 아픈 형제
조직형 일치 추출 자매에게 이식 자신이 맡은 역할을 잘 이해하지도, 자신이 공감한 내용을 제시하지도 못하
여부를 검사 일치하지 않을 경우 미흡
수정란 폐기 였다.
평가 역할극 대본의 구성이 주제와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구체적인 사건으로 구성
기준 되어 있는가?
※출처: <매일경제>, 2008.5.22.
우수 역할극 대본의 구성을 주제와 잘 연결하여 구체적인 사건으로 잘 구성하였다.
세상의 모든 아기는 태어나지만, 나는 언니를 위해 만들어졌어요. 만일
언니가 백혈병 진단을 받지 않았다면 나는 세상 밖으로 나오지 못했을 거 보통 역할극 대본의 구성을 주제와 잘 연결하였으나 구체적인 사건으로 잘 구성하
지 못하였다.
예요. 어느 날 아픈 언니 앞에서 엄마는 “난 내 아이를 죽게 놔두지 않는
다.”고 결심했어요. 그것이 내 운명의 시작이랍니다. 미흡 역할극 대본의 구성을 주제와 잘 연결하지 못하여 구체적인 사건으로 잘 구
성하지 못하였다.
엄마와 아빠는 언니의 백혈병 치료를 위해 온갖 방법을 찾았어요. 하지
만 골수 이식으로 인한 거부 반응을 피할 수 없었지요. 그래서 언니의 유전 점검 포인트 | 동료의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잘한 점은 적극 활
자와 일치하는 맞춤형 아기를 낳기로 결정한 거예요. 인터넷으로 정자와 용하도록 한다.
난자를 구매한 뒤 수정시켜 대리모를 통해 아기를 낳기도 한다는데, 나는
동료 평가
아빠의 정자와 엄마의 난자를 인공으로 수정하여 엄마의 배 속에서 자랐으
평가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흥미를 유발하였으며, 논리적으로 구성하였는가?
니 그나마 다행이지요. 기준
수정란이 생성되자마자 세포를 떼어 냈어요. 언니의 세포와 조직 적합 모둠원들이 활동 주제에 대하여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창의적 및 논리적으
우수 로 구성하였다.
성이 일치하는지를 살펴봐야 했거든요. 수정란 4개 가운데 1개가 일치했어
요. 만일 조직형이 일치하지 않았다면 나는 수정란 상태에서 폐기됐을 거 모둠원들이 활동 주제에 대하여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나, 창의
보통 적 및 논리적으로 구성하지 못하였다.
예요. 어쨌든 다행스럽게 언니와 조직형이 일치해 엄마의 자궁에 착상될
수 있었어요. 모둠원들이 활동 주제에 대하여 흥미 유발과 창의적 및 논리적으로 구성하
미흡
어떤 부모는 취향에 맞는 머리카락 색이나 눈동자 색을 가진 아기를 출 지 못하였다.
산하려고 한답니다. 유전자를 조작해 아기를 디자인하는 것이지요. 인터넷
에서 카드로 결제를 하면 수정과 착상, 출산이 원스톱 서비스로 진행되어 나의 성찰
집에서 아기를 받을 수도 있다고 하더군요.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직
“나는 제대혈과 백혈구, 줄기세포, 골수 등 내 몸의 모든 것을 언니에
히 적도록 한다.
게 주어야만 했어요.”
• 이 단원의 주 핵심 역량은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내가 태어나던 날 엄마와 아빠는 기뻤을 거예요. 그것이 출산의 기쁨이 이므로,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
었는지, 언니 치료의 희망 때문이었는지는 모르지만요. 그리고 얼마 뒤부터 한다.
나는 제대혈과 백혈구, 줄기세포, 골수 등 내 몸의 모든 것을 언니에게 주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어야만 했어요. 기술적
나는 늘 언니를 위해 존재해야 한다고 다짐했어요. 하지만 어느 날 생 문제 해결 생명 기술의 발달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통해
생명 기술의 부정적인 측면을 탐색하여 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각했어요. 언니를 위해 아낌없이 주는 나의 몸은 어떻게 될 것인지를 말이 능력
에요. 나는 내 몸의 권리를 찾기 위해 엄마와 아빠를 고소할 수밖에 없었 기술 시스템 생명 기술의 발달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적극적
설계 능력 으로 대처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을 탐구할 수 있다.
어요.
※출처: 김수병, 『재미있는 미래 과학 이야기』
생명 기술 발달의 영향으로 인한 생명 윤리 문제에 대해서 자신의
의사 소통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
역량
는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8. 생명 기술의 세계 02. 생명 기술의 특징과 발달의 영향
274 275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75 2017-07-28 오전 10:19:41
   272   273   274   275   276   277   278   279   280   281   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