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99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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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가능 발전의 이해
대단원 마무리 역량 탄탄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떠올리며 길잡이 질문을 따라가 보자.
핵심 쏙쏙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게임을 하면서 정리해 보자. 기술에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은 무엇일까?
> 놀이 방법 <
출발에서 시작하여 문제를 맞히면 파란색 화살표를, 틀리면 빨간색 화살표를 따라 움직인다.
적정 기술과 지속 가능 발전
01
출발! ➊ 이웃에게 도움이 되는 기술이란 무엇일까?
적정 기술을 활용한 빔 ➋ 현세대와 미래 세대가 함께 행복해지는 방법은 무엇일까?
프로젝터를 만들기 위해
틀리면 으하하,
필요한 렌즈는?
처음부터 다시!
245쪽 적정 기술의 문제 해결
해당 지역에서 사는 02
사람들의 환경을 개선해 ➊ 오늘날 ‘적정 기술’의 범위는 어떻게 될까?
➋ 우리 주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적정 기술을 어떻게 체험할 수 있을까?
줄 수 있는 기술은? 우리나라에서
237쪽 개발하여 보급한
지속 가능 발전의
맞히면
적정 기술의 사례는?
세 가지 요소는?
238쪽
239쪽
전기 없이 야채를 신선
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만
든 냉장고의 이름은? 국내 최초로 주택
238쪽 단지에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한 곳은?
노약자와 저소득층, 장애인 등
소외된 계층을 위한 맞춤형 문제 240쪽
해결 기술 개발은?
페트병 전구는 빛이 페트병 속에
243쪽
담긴 물을 통과하여 골고루 비추어
주는 원리를 이용하여 만들어졌다. 빛이 빔 프로젝터 내부로 핵심 질문에 답해 보고, 이 단원을 배우고 나서 할 수 있게 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여기에 적용된 원리는? 들어오면 낮아지는 것은?
238쪽 246쪽
여러 개의 둥근 고리 모양 도착!
으로 일정한 두께를 가지고
으하하, 있으며 광원을 모아 주는 보물을
처음부터 다시! 찾았다!
역할을 하는 렌즈는?
245쪽
9. 지속 가능 발전의 이해
251 251
250 대단원 마무리
250
지도상의 유의점 | 출발점에서 문제를 맞히면 를, 틀리면 를 따라 움직여 보고, 자신이 어떤 문제를 풀고 보물을 찾았는지 정리
핵심 쏙쏙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때 문제를 풀 때마다 교과서 해당 페이지로 돌아가 정답을 확인해 보도록 지도한다. 또한 자신이 풀지 않은 문
제도 한 번 검토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해당 지역에서 사는 사람들의 환경을 개선해 줄 수 있는 기술은? 적정 기술
예시
답안
• 지속 가능 발전의 세 가지 요소는? , , 사회, 경제, 환경
• 노약자와 저소득층, 장애인 등 소외된 계층을 위한 맞춤형 문제 해결 기술 개발은? 국민 편익 증진 기술
• 빛이 빔 프로젝터 내부로 들어오면 낮아지는 것은? 해상도
• 적정 기술을 활용한 빔 프로젝터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렌즈는? 볼록 렌즈
• 우리나라에서 개발하여 보급한 적정 기술의 사례는? , 자전거 탈곡기, 지 세이버
• 국내 최초로 주택 단지에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한 곳은? 광주 신효천 마을
• 전기 없이 야채를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만든 냉장고의 이름은? 항아리 속 항아리 냉장고
• 페트병 전구는 빛이 페트병 속에 담긴 물을 통과하여 골고루 비추어 주는 원리를 이용하여 만들어졌다. 여기에 적용된 원리는?
빛의 산란 작용
• 여러 개의 둥근 고리 모양으로 일정한 두께를 가지고 있으며 광원을 모아 주는 역할을 하는 렌즈는? 프레넬 렌즈
주요 학습 요소
적정 기술의 조건 | 적정 기술의 사례 | 지속 가능 발전의 사례 | 지속 가능 발전 구성 요소 | 적정 기술의 의미 변화 | 적정 기술의 필요성 | 적정 기
술 체험 활동 |
지도상의 유의점 | ‘01. 적정 기술과 지속 가능 발전’, ‘02. 적정 기술의 문제 해결’ 단원의 학습을 마친 후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측면과
역량 탄탄 기술 활용 능력 측면에서 학생 자신에게 나타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생략
답안
대단원 마무리
297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97 2017-07-28 오전 10: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