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94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94
02 . 적정 기술의 문제 해결
1차시
적정 기술의 문제 해결 1 적정 기술과 관련된 문제 ↳ 적정 기술의 의미 변화
↳ 적정 기술의 필요성
길잡이 오늘날 ‘적정 기술’의 범위는 어떻게 될까?
✚ 적정 기술 체험 활동을 통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제3세계
초기의 적정 기술은 주로 제3세계의 빈곤 지역 공동체를 대상으로 그들의 생존에 경제학적으로 빈곤한 나라.
필요한 기술 또는 삶을 개선하는 기술이었다. 그러나 현대의 적정 기술은 그 기술
을 필요로 하는 제3세계의 가난한 사람들에만 제한하지 않는다. 귀농한 사람이 농
촌 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적정 기술을 개발하거나 몸이 불편한 장애인을 위한 적
깜깜한밤,전기가안들어오는곳에있다면어떤방법으로영화를볼수있을지이야기해
정 기술을 개발하는 등 그 범위가 넓어졌다.
보자.
우리나라는 노약자와 저소득층, 장애인 등 소외된 계층을 위한 맞춤형 문제 해결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국민 편익 증진 기술’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적
정 기술은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경제, 문화,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것에서 점차
개개인을 위한 사회 복지 측면으로 변화하고 있다.
전기도
없는데
그 영화
어떻게 하면 다 같이
재미있겠구나.
캠핑장에서 영화를 볼 수
심심할까 봐 있을까?
영화를
내려받았어.
그림 9 - 6 폐자재를 활용한 농기구 그림 9 - 7 자전거 부품으로 만든 휠체어
최근의 적정 기술은 환경을 보호하면서 경제 개발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개발’이 가능한 기술이다. 그리고 개인과 지역 공동체의 능력을 향상시켜 삶
의 질을 높이고 지역 사회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주위에 개발된 적정 기술의 사례를 찾아보고, 그 기술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어떤 도움을 얻었는지 이야기해 탐색하기
보자.
지금 나는 그래서 나는
학습 계획 이 단원에서 적정 기술 사례 도움을 얻은 점
세우기 ➊ 적정 기술과 관련한 체험 활동을 해 본 적이 있다. 예 아니요
➋ 적정 기술 체험 활동을 통해 실생활에 적용한 적이 있다. 예 아니요 하고 싶다.
9. 지속 가능 발전의 이해
243 243
242 02. 적정 기술의 문제 해결
242
적정 기술과 국민 편익 증진 기술
[그림]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캠핑장에서 영화를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
각하는 장면으로, 어떤 적정 기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볼 산업통산자원부에서는 장애인·노약자 등 사회 약자를 배려하
수 있다. 고 작업 환경·범죄 예방 등 사회 이슈를 해결하는 맞춤형·문제
•햇빛 영화관과 적정 기술의 관계
해결형 같은 따뜻한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2012년 6월 전, UN 거버넌스센터 홍보팀장 김정태 씨는 말라위에서 친구들
과 함께 ‘사회적 기업 아이디어 대회’를 진행했다. 이 대회에서 최종 상을 탄 국민 편익 증진 기술은 국민의 수요에 기반하며, 응용·개발 기
건 18세 어린 소년 마틴의 ‘태양광 충전 영화관’이었다. “아프리카에서 가장 술의 활용, 제품화 또는 서비스 활용을 통한 사업화에 중점을
필요한 건 무엇일까요?” “물? 옷? 음식?”
마틴이 생각해 낸 것은 아프리카 주민들이 함께 즐거움을 나눌 ‘콘텐츠’였다. 두고 있으며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적정 기술은 제3세계
그래서 시작하게 된 이동식 태양광 충전 영화관. 영화관의 시작은 오래된 텔 의 사람들만을 위한 기술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도움이 필요
레비전과 작은 태양광 전지에서 출발하였다. 더 가볍고, 더 많은 사람들이 영 로 하는 모든 곳에서 쓰는 기술로 의미가 확장되어 가고 있다.
화를 볼 수 있게 하기 위한 햇빛 영화관은 바로 그렇게 시작되었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적정 기술 사례
지도상의 유의점 | 전기가 없는 깜깜한 밤에 어떻게 하면 영화를 볼
수 있을지에 대해 발표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하고, 그것과 적정 기술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설명한다.
자가 발전기를 이용하여 집에서 가져온 프로젝터에 전기를 공
예시
답안
급하여 영화를 볼 수 있다.
<햇빛 건조기> <햇빛 온수기>
◆ 이 단원의 교수·학습 방법을 바탕으로 적정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학습 계획 체험 활동을 통해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세우기 점검 포인트 |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이 적정 기술과 관련된 체험 객관적인 자료를 조사하였는지 점검한다.
활동 경험과 정보가 있는지 점검해 보고,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
한다. 예시 적정 기술 사례 도움을 받은 점
답안
•폐자재를 활용한 농기구 •비용 절감
소주제 ❶과 길잡이 •저렴한 휠체어 •장애인의 이동 간 제약을 줄임.
지도상의 유의점 | 길잡이 질문을 통해 적정 기술의 의미가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햇빛 건조기 • 농작물을 빠르게 건조가 가능해 시간이
알 수 있도록 한다. 절약됨.
9. 지속 가능 발전의 이해 02. 적정 기술의 문제 해결
292 293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92 2017-07-28 오전 10:19: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