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93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93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일상
[생각 열기] 생활과 적정 기술의 관련성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질의·응답
[학습 계획 세우기]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적정 기술 체험 활동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
1차시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적정 기술의 범위를 통해 그 의미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발표하
도록 한다.

[소주제 ❶] 강의, • 적정 기술의 의미 변화에 대해 설명한다.
적정 기술과 조사·발표 • 우리나라에서 적용되는 적정 기술의 의미에 대해 설명한다.
탐색하기
관련된 문제 학습 • 적정 기술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설계하기
• 을 통해, 우리 주변에서 개발된 적정 기술 사례와 어떤 점에서 도움을 받았는지를 제작하기
알아보고 발표해 보도록 한다. 평가하기

• 의 질문을 통해, 적정 기술 체험이 갖는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
다.
기술적 문제
• [문제 상황]을 통해, 사례에 나타난 적정 기술과 관련된 문제가 무엇인지를 확인하도 해결 능력
· ppT
록 한다.
• [문제 탐색]을 통해, 적정 기술을 활용한 빔 프로젝터를 만들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 · 인터넷
[소주제 ❷] 링크 자료
들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기술 활용
적정 기술 문제의 능력 • 평가
창의적 해결 • [정보 수집]을 통해, 적정 기술을 활용한 빔 프로젝터에서 쓰이는 볼록 렌즈, 프레넬 렌 활동지
모둠 학습
2~5 즈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한다.
조사·발표 창의적 사고
차시 1. 무엇이 문제인가 • [대안 설계]를 통해, 적정 기술을 활용한 빔 프로젝터에 들어가는 두 개의 렌즈를 어떻 역량
학습
2. 어떻게 해결할까 게 배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아이디어를 내도록 한다.
3. 만들어 보자 • [최적 대안 선정]를 통해, 대안 설계에서 알아본 아이디어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선정
하고 그 이유 및 보완할 점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 [계획의 구체화]를 통해, 적정 기술을 활용한 빔프로젝터의 구상도를 그려 보도록 지
도한다.
• [제작하기]를 통해, 창의적인 적정 기술을 활용한 빔 프로젝터를 만들어 보도록 지도
한다.
• [평가해 보자]를 통해 완성된 적정 기술을 활용한 빔 프로젝터를 작동시켜 보고 잘 만들
어졌는지 점검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6차시 4. 평가해 보자 발표 학습
• [문제 해결 활동 평가표]를 통해, 지식, 기능, 태도 면에 대해 평가해 보도록 지도한다.
• [나의 성찰]을 통해, 적정 기술 체험 활동을 하면서 알게 된 점과 성취한 점을 발표해
정리
보도록 한다.



























9. 지속 가능 발전의 이해 02. 적정 기술의 문제 해결
290 291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91 2017-07-28 오전 10:19:58
   288   289   290   291   292   293   294   295   296   297   2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