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88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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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정 기술과 지속 가능 발전

2차시


모둠 활동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국가도 자연과 조화를 이룬 생산적인 삶을 지향 지속 가능한 적정 기술의 의미 알기
기술적 문제 기술 활용 의사소통
하고 있다. 다음은 미래 세대와의 공유를 생각하면서 생태계와 환경을 훼손하지 않 해결 능력 능력 역량
는 범위 내에서 경제 개발을 하는 다양한 지속 가능 발전의 사례이다.
사례 보기 다음은 적정 기술의 대표적인 예로 주목받았으나 현재는 현지인들에게 외면받고 방치된 것들이다. 이
러한 적정 기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영국
독일 놀이 기구를 활용하여 지하
한국 미국
의 물을 끌어올리는 놀이 기
교육 원조가 필요한 지역의 구형 물 펌프(Play Pump).
어린이들에게 교육 기회를
주기 위해 저렴하게 제작된
베드제드 지붕의 수동
영국 베드제드 교육용 컴퓨터(XO)
환기 시스템은 실내 온
도를 17도 이상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빗물과 오수는 필터 정화 후 재사용한다. 또한 공
동 차량제와 승용차 함께 타기를 도입하여 대중교 사례 분석하기 위에 제시된 사례에서 적정 기술의 개발 목적과 실패한 이유를 조사해 보자.
통의 이용을 촉진하였다.
적정 기술 개발 목적 실패한 이유
교육용 컴퓨터(XO)
놀이 기구형 물 펌프
(Play Pump)
방안 제시하기 적정 기술을 현지에서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써 보자.
지역 주민들이 지 국내 최초로 태양광 발전 지역 주민들은 산업이 적정 기술 교육용 컴퓨터(XO) 놀이 기구형 물 펌프(Play Pump)
독일 프라이부르크 한국 광주 미국 채터누가
역 에너지 문제에 시설을 신효천 주택 단지에 쇠퇴하고 인구가 점차
지속적으로 활용하기
대한 대안을 적극적으로 찾고 탄소 제로 도시를 공동으로 설치하였다. 마을 주민들은 태양광 발전 줄어드는 도시를 재건하기 위해 자원봉사자로 참
위한 방안
목표로 하고 있다. 자전거 사용을 장려하고 버스 을 활용해 얻은 이익을 마을 학생들의 장학금과 여하였다. 그리고 공장의 배출 가스 필터 장치를
와 트램을 체계적으로 구축하였다. 경로비 등으로 사용하였다. 의무적으로 설치하여 대기 오염을 줄였다.
발표하기 모둠별로 활용 방안을 발표하고, 지속 가능한 적정 기술이 무엇인지 써 보자.
그림 9 - 5 세계의 지속 가능 발전 사례
지속 가능한 적정 기술
지속 가능 발전을 위해 생활 속에서 내가 실천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지 이야기해 보자. 적용하기
가정에서 학교에서 평가하기 나의 성찰
 양치 컵에 물을 받아놓고 양치질을 한다.  교실을 비울 때는 전등을 반드시 끈다.
•주어진 사례를 명확히 이해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사례에 포함된 요소를 분석하였는가?
실천 행동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는가?
•모둠 활동을 통해 문제 해결 방안을 효과적으로 검증하고 결론을 제시하였는가? 하게 되었다.
9. 지속 가능 발전의 이해 01. 적정 기술과 지속 가능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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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단체에 기부하기 등의 답이 있었다.
점검 포인트 | 학생들이 지속 가능 발전을 위해 자신의 힘으로 할 수
•물과 에너지 아껴 쓰기 실천에는 사람 없는 빈방 불 끄기, 대
있는 일을 찾아봤는지 점검한다.
중교통 타기, 양치할 때 컵 사용하기, 전자 제품 쓰지 않을 때
예시
답안 가정에서 학교에서 코드 뽑아 놓아 대기 전력 손실 줄이기, 절전형 멀티탭으로 전
양변기에 벽돌을 넣는다. 습관적 불필요한 학용품은 구입하지 않는다. 화장실 력 낭비하지 않기 등의 답이 있었다.
실천 으로 TV를 켜지 않는다. 쓰지 않 휴지나 물로 장난을 치지 않는다. 이동 수업 중
행동 는 불은 끈다. 절약형 멀티 탭을 에는 냉·난방기를 끈다. 쓰레기를 바닥에 버 •시민 단체 활동 실천에는 국제 개발 협력 단체, 환경 단체, 인
이용한다. 리지 않는다.
권 단체, 평화 단체, 교육 단체 등 시민 사회 단체의 정기 후원
자로 가입하기의 답이 있었다.
※출처: 국제개발협력시민사회포럼(KoFID),
우리나라 시민들의 지속 가능 발전 알기 쉬운 지속 가능 발전 목표 SDGs(보고서)
캠페인 action/2015 korea에서는 2015년 8월에 시민들에게
지속 가능 발전을 실천할 수 있을지 질문을 던져 보았다.
적정 기술에 대한 관점의 변화
•지속 가능한 소비 실천으로는 국산 농수산물 구입하고 섭취
•거대 규모의 경제에서는 효율성이 높은 기계의 사용으로 사람
하기, 불필요한 쇼핑 줄이기, 사회적 기업에서 만든 제품 구입하
들의 해고도 많았지만 중간 기술의 경제에서는 일부러 사람들이
기, 안 쓰는 물건은 기부하거나 바꿔 쓰기, 텀블러 사용으로 종
손이 많이 가는 방법을 고수해 해고율을 낮췄다.
이컵 사용 줄이기, 비닐봉지 쓰지 않도록 천 가방 들고 다니기,
•70년대 적정 기술은 석유 파동, 베트남 전쟁 등의 영향으로
음식물 먹을 만큼 준비(주문)해서 남기지 않기, 친환경 제품 사
경제 구조에 대한 회의 분위기 속에 ‘인간성 회복과 산업 사회의
용하기, 다 쓴 화장품 공병 재활용할 수 있게 매장에 갖다 주
문제점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면에서 관심을 끌게 되었다.
기, 분리수거 철저히 하기, 천연 화장품 사용하기, 손수건 사용
•80년대 시장 경제 자유주의 정책 및 소련과의 대결 상황으로
하기, 좋아하는 물건을 사서 오래오래 쓰기 등의 답이 있었다.
인해 적정 기술에 대한 관심이 낮아졌다.
•여행지에서의 지속 가능 발전 실천으로는 현지인이 운영하는
•2000년대 이후 UN 주도의 새천년개발목표(MDGs)와 사회적
숙소와 식당 이용하기, 쓰레기 배출 줄이기, 현지 대중교통 이용
기업과 빈곤국의 지역 사회 개발에 대한 관심으로 적정 기술의
하기, 동물을 혹사시키는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기, 지역의 작
활용 영역이 증가하고 있다. ※ 출처: 나눔과 기술, 2011.

9. 지속 가능 발전의 이해 01. 적정 기술과 지속 가능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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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86 2017-07-28 오전 10: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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