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84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84








. 적정 기술과 지속 가능 발전





가. 단원 개요


대단원 9. 지속 가능 발전의 이해 차시 계획(시간) 3차시
단원명
소단원 01. 적정 기술과 지속 가능 발전 교과서 관련 쪽수 236~241쪽

• 적정 기술의 의미와 지속 가능 발전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 적정 기술과 지속 가능 발전의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5-09] 적정 기술과 지속 가능 발전의 의미를 이해한다.

성취 기준 해설 적정 기술과 지속 가능 발전의 의미를 이해하고 개발과 보존의 균형을 통한 환경적, 사회적 지속 가능한 발전을 모색한다.


조사하기, 적용하기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의사소통 역량
탐색하기 •기술 활용 능력

• 적정 기술의 조건 | 적정 기술의 사례
학습 요소
• 지속 가능 발전의 사례 | 지속 가능 발전 구성 요소
교과 연계 및 • 중학교 도덕 ‘자연·초월과의 관계’ 영역의 ‘과학 기술과 인간의 삶’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 중학교 사회 ‘지속 가능한 세계’ 영역의 ‘지구 환경 문제와 인류 공존’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적정 기술과 지속 가능 발전의 의미를 이해하고 사례를 분석한 것을 바탕으로 ‘기술적 문
제 해결 능력’과 ‘기술 활용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은 적정 기술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대
안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이다.
↳ '기술 활용 능력'은 적정 기술을 일상생활에 적용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을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
록 하는 능력이다.



[9기가05-09-01] 적정 기술의 의미를 이해하며, 지속 가능 발전의 의미를 이해하고, 개발과 보존의 균형을 통한 환경적, 사회적 지속 가
평가 준거 성취 기준
능한 발전을 모색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적정 기술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며, 지속 가능한 기술 발전의 의미를 이해하고, 환경적, 사회적으로 지속 가능

한 기술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여 실천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
적정 기술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며, 지속 가능한 기술 발전의 의미를 이해하고, 환경적, 사회적으로 지속 가능 관찰 평가 중간고사

한 기술의 발전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자기 평가 기말고사
적정 기술의 의미를 이해하며, 지속 가능한 기술 발전의 의미를 이해하고, 환경적, 사회적으로 지속 가능한 기술의 동료 평가

발전 방안을 탐색할 수 있다.



· 서술형 평가: 생활 공감을 통해 문제의 주제에 맞게 서술하였는지 평가에 반영한다.
· 관찰 평가: 주제의 선정, 자료 조사, 역할 분담, 발표의 과정 전반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 자기 및 동료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동료 평가와 자기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유의 사항
모둠 학습에서 역할 배분을 잘하여 전체 학생이 스스로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9. 지속 가능 발전의 이해 01. 적정 기술과 지속 가능 발전
282 283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82 2017-07-28 오전 10:19:52
   279   280   281   282   283   284   285   286   287   288   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