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85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85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일상생활과 적정 기술과 지
[생각 열기] 속 가능 발전의 관련성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질의·응답
[학습 계획 세우기]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적정 기술과 지속 가능한 삶에 대한 학생 자신의
1차시 인식 상태를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 ppT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우리 이웃에게 도움이 되는 기술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 · 인터넷
록 한다.
링크 자료
강의
[소주제 ❶] • 적정 기술의 의미를 설명한다.
조사·발표 조사하기
적정 기술의 의미 • 적정 기술의 조건 및 사례에 대해 설명한다.
학습 적용하기
• 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개발하여 다른 나라에 보급한 적정 기술이 지역 주민에게 탐색하기
어떠한 도움을 주었는지 조사해 보도록 한다.
• 의 질문을 통해, 현세대와 미래 세대가 행복해지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 기술적 문제
표하도록 한다. 해결 능력
2차시
[소주제 ❷] 강의 • 지속 가능 발전의 의미와 등장 배경을 설명한다. · ppT
지속 가능 발전의 발표 학습 • 우리나라에서 지속 가능 발전을 위해 실천하는 노력에 대해 설명한다. 기술 활용 · 인터넷
능력
의미 • 지속 가능 발전의 사례에 대해 설명한다. 링크 자료
• 을 통해, 지속 가능 발전을 위해 가정이나 학교에서 실천 가능한 것이 무엇이 있을
지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의사소통
역량
•적정 기술과 지속 가능 발전의 의미에 대해 배운 내용을 되돌아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사례 탐구 •적정 기술이 실패한 사례를 확인하도록 한다. · 조사
[체험 실천]
학습 • 제시된 적정 기술의 개발 목적과 실패 원인을 조사해 보도록 한다.
지속 가능한 활동 자료
3차시 조사·발표 •적정 기술을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적정 기술의
학습 •대안을 정리하여 모둠별로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의미 알기
모둠 학습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적정 · 평가
정리 기술의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도록 지도한다. 활동지








































9. 지속 가능 발전의 이해 01. 적정 기술과 지속 가능 발전
282 283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83 2017-07-28 오전 10:19:52
   280   281   282   283   284   285   286   287   288   289   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