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83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83
대단원 지도 계획
지속 가능 발전의 이해 소단원 학습 주제 차시 교과서 쪽수 평가 방법 평가 도구
✽제시된 차시는 총 168차시를 기준으로 한 예시로, 학교 현장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제시된 차시는 총 136차시를 기준으로 한 예시로, 학교 현장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❶ 적정 기술의 의미 1 237~238
서술형 평가
조사 활동지
01. 적정 기술과 관찰 평가
❷ 지속 가능 발전의 의미 1 239~240 포트폴리오
지속 가능 발전 자기 평가
평가 활동지
동료 평가
체험 실천 _ 지속 가능한 적정 기술
1 241
의 의미 알기
서술형 평가
❶ 적정 기술과 관련된 문제 1 243
관찰 평가 조사 활동지
02. 적정 기술의
자기 평가 포트폴리오
문제 해결
❷ 적정 기술 문제의 창의적 해결 5 244~249 동료 평가 평가 활동지
작품 평가
대단원 교과 역량
이 단원이 구현하고 있는 교과 역량은 단원 지도 계획을 근거로 학생들이 배워야 할 지식과 기능, 즉 성취 기준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
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 개념 지속 가능
일반화된 지식 인간은 기술 개발에 따른 삶의 변화를 예측하고, 사회를 지속 가능하도록 유지 발전시킨다.
핵심 질문 기술에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은 무엇일까?
활동 기능 교과 역량
01. 적정 기술과 지속 가능 발전 ↳ 탐색하기 ↳ 계획하기
↳ 생활 공감: 우리나라에서 개발 보급된 적정 기술의 사례 조사 ↳ 실천하기 ↳ 조작하기
기술적 문제
↳ 생활 공감: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내가 실천할 수 있는 것 ↳ 활용하기 ↳ 적용하기 해결 능력
↳ 체험 실천: 적정 기술과 지속 가능 발전의 의미 알기(조사 발표) ↳ 종합하기 ↳ 평가하기
02. 적정 기술의 문제 해결 ↳ 제안하기 ↳ 설계하기
↳ 1. 무엇이 문제인가 ↳ 제작하기 ↳ 실행하기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 2. 어떻게 해결할까 ↳ 판단하기 ↳ 조사하기
↳ 3. 만들어 보자 ↳ 추론하기
↳ 4. 평가해 보자
기술 활용
능력
9. 적정기술과 지속가능 발전 9. 적정기술과 지속가능 발전9. 지속 가능 발전의 이해
280 281
281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81 2017-07-28 오전 10:1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