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92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92
02 . 적정 기술의 문제 해결
가. 단원 개요
대단원 9. 지속 가능 발전의 이해 차시 계획(시간) 6차시
단원명
소단원 02. 적정 기술의 문제 해결 교과서 관련 쪽수 242쪽~249쪽
학습 목표 •적정 기술 체험 활동을 통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5-09] 적정 기술 체험 활동을 통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탐색, 실현, 평가한다.
적정 기술 체험 활동을 통하여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 실현, 평가하도록 한다. 특히 적정 기술 체험 활동을 통해 우리 주변에서 실제로 볼
성취 기준 해설
수 있는 적용 사례를 선정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탐색하기, 설계하기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제작하기, 평가하기 기술 활용 능력
• 적정 기술의 의미 변화 | 적정 기술의 필요성
학습 요소
• 적정 기술 체험 활동
교과 연계 및 • 중학교 도덕 ‘자연·초월과의 관계’ 영역의 ‘과학 기술과 인간의 삶’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 중학교 사회 ‘지속 가능한 세계’ 영역의 ‘지구 환경 문제와 인류 공존’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적정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바탕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
하며 평가하는 과정에서 ‘기술적 문제 해결’ 및 ‘기술 활용’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은 적정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탐색하여 창의적
인 아이디어를 구현한 해결책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기술 활용 능력'은 적정 기술의 창의적 문제 해결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효율적으로 이루어
지도록 촉진하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5-09-02] 적정 기술 체험 활동을 통하여 문제를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고 평가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상 적정 기술 문제를 탐색하여 해결 방안을 체험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실현하고 평가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
관찰 평가
중간고사
중 적정 기술 문제를 탐색하여 체험 활동을 통하여 실현할 수 있다. 작품 평가
기말고사
자기 평가
하 적정 기술 문제를 체험 활동을 통하여 탐색할 수 있다. 동료 평가
• 서술형 평가: 적정 기술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이해 및 우리 주변에서 개발된 적정 기술 사례 및 도움을 받은 점에 대해 객관적이고 논리적으
로 서술되고 있는지 평가에 방영한다.
• 관찰 평가: 주제의 선정, 자료 조사, 역할 분담, 발표 과정 전반에 대한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작품 평가: 적정 기술을 활용한 빔 프로젝트의 해상도, 디자인 등을 평가한다.
유의 사항
• 자기 및 동료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모둠 학습에서 역할 배분을 잘하여 전체 학생이 스스로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9. 지속 가능 발전의 이해 02. 적정 기술의 문제 해결
290 291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90 2017-07-28 오전 10:19: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