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8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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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거 공간 활용





가. 단원 개요


대단원 2. 건강한 가정생활 차시 계획(시간) 5차시
단원명
소단원 03. 주거 공간 활용 교과서 관련 쪽수 56~61쪽
•효율적인 주거 공간을 구성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할 수 있다.
학습 목표
•가족생활에 적합한 주거 공간을 구성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2- 06] 효율적인 주거 공간 구성 방안을 탐색하여, 가족생활에 적합한 주거 공간 구성에 활용한다.
가족 구성원의 다양한 요구, 가족 형태 등을 고려하여 주거 공간을 구성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봄으로써 주거
성취 기준 해설 생활의 전반적인 질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이를 위해 주거 공간의 구역화, 동선 절약, 공간의 입체적 활용, 가구의 배치 방법, 생활용품의 정리
와 수납을 이해하고 주거 생활에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활용하기, 평가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계획하기, 실행하기 •생활 자립 능력
•효율적인 주거 공간 구성과 활용 | 주거 공간의 구역화 | 동선
학습 요소
•주생활 문화와 주거 공간 활용 | 가족의 특성에 알맞은 주거 공간 구성
교과 연계 및 •중학교 사회 ‘장소와 지역’ 영역의 ‘장소의 의미와 다양성’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중학교 미술 ‘체험’ 영역의 ‘미술과 다양한 분야와 삶의 문제 해결’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생활 속에서의 주거 공간 활용의 다양한 방안을 탐색하고 가족생활에 적합한 주거 공간
활용을 생각하는 체험 활동을 통해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 자립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주거 공간의 활용에서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그 배경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의 대안을 탐색한 후, 비판적 사고를 통한 추론과 가치 판단에 따른 의사 결정으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생활 자립 능력’은 삶의 주체로서 일상생활의 문제를 스스로 판단·수행할 수 있으며, 주도적인 관
점에서 가족생활에 적합한 주거 공간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2-06-00] 효율적인 주거 공간 구성 방안을 탐색하고, 가족생활에 적합한 주거 공간 구성에 활용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상 효율적인 주거 공간 구성 방안을 탐색하고, 가족생활에 적합한 주거 공간 구성에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다.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중 효율적인 주거 공간 구성 방안을 탐색하여 가족생활에 적합한 주거 공간 구성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관찰 평가 기말고사
하 효율적인 주거 공간 구성의 의미를 말할 수 있다. 자기 평가



•지필형 평가: 주거 공간의 구역화와 효율적인 주거 공간의 활용에 대해 평가한다.
•서술형 평가: 주거 공간과 활용의 과제에서 최종 결과물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 관찰 평가: 주거 공간과 활용의 과제를 정하여 정보 수집과 아이디어 구상, 계획서 작성, 최종 결과물 완성 및 성찰의 과정을 하는지 관찰을
평가 방법 및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유의 사항 • 자기 평가: 자기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 및 인용하도록 하고, 이러한 과정이 평가에 반영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생활 수행 능력과 관련된 내용은 단순 지식을 암기하는 평가는 지양하고 이와 관련된 기본 지식을 기반으로 창의적으로 수행하는 능력과 일
상생활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2. 건강한 가정생활 03. 주거 공간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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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96 2017-07-28 오전 10: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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