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9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99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생각하는 효율적인 주거 공
[생각 열기] 간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지도한다.
질의·응답
[학습 계획 세우기]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주거 공간을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1차시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주거 공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성할지에 대해 생각해 보고
•ppT
발표하도록 한다.
• 동영상
자료
•사진 자료
• 주거 공간의 구역화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설명한다.
[소주제 ❶] 강의
• 동선과 효율적인 공간의 다목적 활용과 입체적 활용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효율적인 주거 공간 조사·발표
• 효율적인 정리와 수납 요령에 대해 설명한다.
구성 방안 학습
• 효율적인 가구 배치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2~3
차시 활용하기
평가하기
• 을 통해, 우리 집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자투리 공간을 찾아보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계획하기
실행하기

• 의 질문을 통해, 다양한 가족들이 원하는 주거 공간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
실천적 문제
도록 한다. 해결 능력

[소주제 ❷] 강의 생활 자립
• 가족의 특성에 알맞은 주거 공간 구성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능력 •ppT
4차시 가족생활에 적합한 조사·발표
•가족의 형태에 따른 주거 공간에 대해 설명한다. •사진 자료
주거 공간 구성 학습
창의적 사고
역량

• 을 통해, 우리 집이 우리 가족 구성원에게 적합한 주거인지, 개선할 점이 있는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 자신의 방을 꾸며 보고 배운 내용을 되돌아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자신이 하는 일을 중심으로 갖고 싶은 방의 모습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프로젝트 • 활동 자료
•방에 필요한 가구 배치 계획서를 써 보도록 한다.
[체험 실천] 학습
•계획서에 따라 가구 배치도를 그려 보도록 한다.
5차시 내가 갖고 싶은 조사·발표
• 자신의 방을 꾸미는 과정에서 잘된 점이나 더 바꾸고 싶은 점이 있는지 평가해 보도
방 꾸미기 학습
록 한다.
개별 학습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효율 • 평가
적인 주거 공간 활용에 대해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정리


















2. 건강한 가정생활 03. 주거 공간 활용
96 97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97 2017-07-28 오전 10:16:57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