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69
P. 269
ࣁࠗ بউ 전개
ഝز ߑߨ
<활동 1-3~4>
활동
개별
1 진학 희망 고등학교 조사하기 개별 정보
• 고등학교 입학을 위한 준비 방법을 탐색하도록 안내한다.
진학을 희망하는 고등학교의 정보를 자세하게 알아보고, 입학을 위한 준비를 해 3.
활동 목표 고등학교 입학을 위한 준비 방법을 탐색해 보자. • 전형 시기 및 전형 방법을 탐색하도록 지도한다.
보자.
희망 학교를 선택하여 구체적으 구분 ( )고등학교 ( )고등학교
로 비교할 수 있다. • 학교마다 전형 방법이 다르므로 해당 교육청 또는 학교 누리집
1. 진학을 희망하는 고등학교 두 곳을 골라 써 보자. 전형 시기 � 전기 전형 � 후기 전형 � 전기 전형 � 후기 전형 진로 샘
학교마다 신입생 선발 방
예 자기 주도 학습 전형, 실기 전형 등 식이 조금씩 다르므로 각 에서 전형 요강을 탐색하도록 충분히 안내한다.
학교명 ( )고등학교 ( )고등학교 전형 방법 시·도 교육청 홈페이지 또
는 각 학교 홈페이지에서 전
참고 사이트 형 요강을 확인한 후 해당 • 탐색이 끝났다면, 각 학교(학과)의 장·단점을 적고 자신의 생각
학교의 전형 방법(성적 반영
• 학교 알리미(www.schoolinfo.
등)을 탐색해 보세요 .
go.kr) 2.
• 커리어넷(www.career.go.kr) 진학을 희망하는 고등학교의 정보와 희망하는 이유를 정리해 보자. 을 정리하도록 지도한다.
전형 방법의
→ 직업·학과 정보 → 학교
학교명 ( )고등학교 ( )고등학교 구체적인 내용
정보 → 고등학교
• 고입 정보 포털 ↟ب࢚ ਬ↟
(www.hischool.go.kr)
희망 학과 ( )학과 ( )학과
• 고등학교의 전형 시기는 학교(학과)마다 다르므로 학교별 전형 요강을
진학을 위한
주소
진로 샘 나의 준비 사항
희망 학과는 필요할 때만 수업 전에 숙지해야 한다.
기록하세요. � 버스 � 지하철 � 도보 � 기타 � 버스 � 지하철 � 도보 � 기타
등교 방법
소요 시간: ( )분 소요 시간: ( )분 • 고등학교의 전형 방법 역시 학교(학과)마다 다르므로 진학을 희망하는
4. 진학을 희망하는 학교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고, 나의 생각을 정리해 보자. 학교의 세부적인 전형 방법을 꼼꼼하게 살펴보도록 지도한다.
교육 목표
구분 ( )고등학교 ( )고등학교 • 알아 두어야 할 전형 방법이 있다면 표시하여 잘 보이는 곳에 붙여 두
도록 한다.
장점
특색 있는
교육 과정
• 학교별 요강에 따라 계획적으로 입시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단점
특색 있는 • 다른 시도의 고등학교에 지원할 경우 현재 시도의 전형 일정과 다른
교내 프로그램
(동아리 등) 시도의 전형 일정을 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 고등학교별 내신 성적 산출 방식 등이 다를 수 있으므로 확인하도록
진학(취업)률 나의
생각 한다.
희망하는 이유 • <활동 1-4>는 모둠 활동으로 진행해도 좋다. 모둠을 구성하여 <활동
1-1~3>을 통해 각자 탐색한 학교 정보를 공유하고, 개별 활동에서
152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2. 진로 설계와 준비 153 미처 알지 못한 점을 파악하여 자신의 생각을 최종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ಣо ܐ
ଵҊ ܐ
è ഝز ಣо द ਬ
• 정확한 학교(학과) 정보를 탐색했는지 확인한다.
è ӝ ب ण ഋ
• 학생에 따라 여러 학교를 고민하거나, 아무런 고민을 하지 못하는 경우
• 학생의 자기 주도 학습 결과와 인성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입학
가 있다.
전형 위원회에서 창의적이고 잠재력 있는 학생을 선발하는 입학
• 여러 학교를 고민하는 경우, 분류화 작업을 통해 두 개 학교를 선택하도
전형이다.
록 한다.
• ࢚ Ү: 특수 목적 고등학교 중 외국어 고등학교, 국제 고등
• 고민을 하지 못하는 경우, 자신이 알고 있는 고등학교를 비교하도록 한
학교,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 학교별 선발을 실시하는 일반 고등
다.
학교
è ഝز ಣо റ ೖ٘ߔ •ઁ ࢲܨ: 자기소개서, 학교 생활 기록부, 교사 추천서(일부)
※ 자기 주도 학습(Self-Directed Learning): 학생 주도적으로 학습
• 학교(학과)별 특색을 잘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하여 학습 후 스스로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
• 탐색한 자료에 오류가 있다면 꼭 바로잡아 학생들이 잘못된 정보를
을 통해 창의력과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키는 학습의 형태이다.
가지고 입학 준비를 하지 않도록 한다.
출처: 고입 정보 포털(www.hischool.go.kr)
è ࢤ ӝ ಣо
è पӝ ഋ
평가 항목 우수 보통 미흡
예술 고등학교, 체육 고등학교 등에서 실시하며, 학교별로 실기
정확한 학교(학과) 정보를 탐색하였는가? 고사의 유형이 상이하므로 학교별 신입생 전형 요강을 살펴보아
입학 전형 방법을 정확하게 탐색하였는가? 야 한다.
학교별 장단점을 잘 분석하였는가?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 267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67 2017-07-25 오후 1:1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