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71
P. 271









ࣁࠗ ૑بউ 전개·정리


3-2 문제 탐색 개별 활동 요약하기

활동 활동
2 나에게 적합한 고등학교와 학과 찾기 개별 정보 3 자기소개서 작성하기 개별 국어 ഝز ݾ಴
나의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을 바탕으로 고등학교를 결정해 보자. 활동 2에서 정한 진학 희망 고등학교에 지원하기 위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보자. • 자신이 진학을 희망하는 고등학교에 지원하기 위한 자기소개서
활동 목표 활동 목표
자신의 내·외적 요인을 모두 고 자신이 진학을 희망하는 고등학
려하여 합리적으로 고등학교를 1. 내가 고려해야 할 다양한 요인과 진학 희망 고등학교의 관련 정도를 파악해 보자. 교에 지원하기 위한 자기소개서 를 작성할 수 있다.
선택할 수 있다. 를 작성할 수 있다.
5점 매우 그렇다. 4점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1. 자기 주도 학습 영역(꿈과 끼 영역)
• 학습을 위해 주도적으로 수행한 목표 설정, 계획, 학습 그리고 그 결과 평가 Үҗ ো҅
내가 고려해야 할 요인 ( )고등학교 ( )고등학교
까지의 전 과정(교육 과정에서 진로 체험 및 동아리 활동, 꿈과 끼를 살리기
학교 교육 과정이 희망 직업과 관 위한 활동 및 경험 등 포함)을 기술하십시오. •국어 › 쓰기
련성이 높은가?
• 학교 특성(외고, 국제고), 건학 이념(자사고)과 연계해 지원 학교에 관심을 갖
게 된 동기, 꿈과 끼를 살리기 위한 활동 계획과 진로 계획을 기술하십시오.
흥미, 적성과 관련성이 높은가? 진로 샘 ഝز ߑߨ
학교별 자기소개서 양식
이 다르므로 각 학교 홈페이
입학 가능성이 높은가? 지에서 전형 요강을 확인해 • <활동 2>에서 정한 진학 희망 고등학교에 지원하기 위한 자기
보세요 .
소개서를 모의로 작성해 보도록 안내한다.
대학 진학(취업) 가능성이 높은가?
• <활동 3> 1. 자기 주도 학습 영역: 스스로 학습을 계획·실천하고
부모님의 기대에 알맞은가?
느낀 점이나 변화된 경험을 쓰도록 한다.
학교 내 동아리 등 비교과 활동이
다양한가?
2. 인성 영역 • <활동 3> 1. 자기 주도 학습 영역: 고등학교(학과)에 왜 지원하게
학비(등록금)가 적절한가? 봉사 체험 활동을 포함한 배려, 나눔, 협력, 타인 존중, 규칙 준수 등에 관한 중
학교 활동 실적 및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 등을 기술하십시오(단, 제시된 것
이외에 학생이 찾아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되었는지 적고, 고등학교 입학 후 활동 계획과 진로 계획도 쓰
합계 점수
도록 한다.
2. 나의 진학 희망 고등학교를 결정하고, 이후의 진로를 정리해 보자. • <활동 3> 2. 인성 영역: 리더십, 봉사, 배려, 갈등 해결 등 본인의
진로 샘
자신의 진로를 정리할 때 인성을 나타낼 수 있는 덕목과 관련된 개인적 경험이나 그를 통
는 진학을 희망하는 고등학
교 및 학과, 진학을 희망하는
이유, 졸업 후에 하고 싶은 해 배우고 느낀 점을 쓰도록 지도한다.
일 등이 포함되도록 하세요 .
↟૑ب࢚ ਬ੄੼↟
•출처: 고입 정보 포털(www.hischool.go.kr)
• 교과서에 제시된 자기소개서는 수업 시간에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도
154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2. 진로 설계와 준비 155
록 만들어진 것이다.
• 학교별 자기소개서 양식과 각 문항별 분량 및 배점이 다르므로 자기
주도 학습 전형에 응시하는 학생이라면 반드시 해당 학교의 전형 요강
을 살펴보도록 지도한다.
ಣо ੗ܐ
è ഝز ಣо द ਬ੄੼ 4 평가 및 정리 평가하기
• 자신의 기준으로 판단하였을 때 진로에 가장 적합한 학교(학과)를 선
택했는지 평가하도록 한다. Үࢎ ഝز
• 자기소개서에 자신의 희망 학교(학과)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 등이 서 • 자기소개서를 발표하며 자신의 진학 결정을 친구들과 이야기하
술되었는지 평가한다.
도록 한다.
è ഝز ಣо റ ೖ٘ߔ • 자신이 결정한 진로를 자기 주도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
• 종합적 평가로 학교를 결정하는 활동이므로 결정된 사항에 관해 격려 한다.
해 주고, 입학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ࢤ ഝز
è ೟ࢤ ੗ӝ ಣо૑ • 중학교 시절 자기 주도 학습이 잘 이루어졌는지 확인한다.
평가 항목 상 중 하 • 지원하고자 하는 상급 학교 지원 동기가 명확한지 확인한다.
진학을 희망하는 학교(학과) 정보를 정확하게 탐색하 • 상급 학교 진학 후 학업 계획 및 진로·진학 계획이 명확한지 확
였는가? 인한다.
입학 전형 방법을 정확하게 탐색하였는가? • 중학교 시절 배려, 나눔, 협력 등과 같은 경험이 잘 표현되었는
진학을 희망하는 학교의 장·단점을 잘 분석하였는가?
지 확인한다.
나의 진학 희망 고등학교를 결정하고, 이후 진로를 정
리하였는가?
자기소개서를 적절한 분량으로 작성하였는가?
자기소개서를 체계적으로 작성하였는가?








Ⅳ. 진로 디자인과 준비 269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69 2017-07-25 오후 1:19:09
   266   267   268   269   270   271   272   273   274   275   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