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76
P. 276










ǐ 진로 디자인과 준비 활용 안내
대단원 마무리





단원을
마치며 스스로 평가하기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스스로 평가하여 나의 평가 그래프를 그려 보자. 이 단원에서 활동한 내용을 돌아보면서 핵심 질문에 답해 보자.
01 핵심 질문
진로 의사 결정의 과
정과 절차를 이해할 나는 어떻게 진로 의
수 있다. 사를 합리적으로 결
정하고 진로 장벽을
교과서 132쪽을 확인하세요. 해결할 수 있을까?
02 핵심 질문
나는 진로를 위해 어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 떤 준비를 해야 할까?
스스로 세운 학습 목 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
표를 이룰 수 있다.
을 모색할 수 있다.
5(점)
교과서 131쪽을 확인하세요. 3 1 교과서 138쪽을 확인하세요.
교과서 128쪽의 ‘이 단원의 성장 역량’을 얼마나 키웠는지 스스로 평가해 보자.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
상 중 하
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
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
잠정적인 진로 목표와 의사소통 역량 하며 존중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교육, 공동체 역량
관련 있는 고등학교를
진로 경로를 계획할
선택할 수 있다.
수 있다. 자아 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 상 중 하 창의적 사고 역량 상 중 하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
교과서 150쪽을 확인하세요. 교과서 146쪽을 확인하세요. 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 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
어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갈 자기 관리 역량 이 단원의 성장 역량 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할 수
수 있다. 있다.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상 중 하
진로 디자인과 준비 역량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
지식 정보 처리 역량
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자신과 진로·직업 및 교육 세계에 관한 심미적 감성 역량 수 있다.
상 중 하
5점 매우 그렇다. 4점 조금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탐색을 바탕으로 중학교 졸업 이후의 진
로를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이
를 실천할 수 있다.
162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단원을 마치며 163
대단원 학습 내용 자기 평가하기 2. 진로 설계와 준비
학습 목표 점수 평가 기준
Үࢎ ഝز
잠정적인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 진로 목표와 관련된 다양한 교
• 각 소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다각형 안에 학생 스스로 1점에서 4~5(상) 육, 진로 경로를 탐색하여 자신의 진로 경로 대안들을 구체적으로
잠정적인 진로 목 계획할 수 있다.
5점까지 점수를 주면서 학습 목표 성취 정도를 평가하도록 한 표와 관련된 다양
한 교육, 진로 경로 2 이상 잠정적인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 진로 목표와 관련된 다양한 교
다. 각 점수별 평가 기준은 아래의 표를 참고한다. 를 계획할 수 있다. 4 미만(중) 육, 진로 경로를 탐색하고 진로 경로를 계획할 수 있다.
잠정적인 진로 목표를 설정하고, 이 진로 목표와 관련된 진로 경로
2 미만(하)
학습 목표 점수 평가 기준 를 탐색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4~5(상) 스스로 학습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고 실천할 수 있다. 4~5(상) 자신이 원하는 진로와 관련 있는 다양한 고등학교를 여러 방법을
스스로 세운 학습 목 2 이상 스스로 학습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고 일부 실천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진 통해 적극적으로 탐색한 후 선택할 수 있다.
표를 이룰 수 있다. 4 미만(중) 로와 관련 있는 고 2 이상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이 원하는 진로와
등학교를 선택할 4 미만(중) 관련 있는 다양한 고등학교를 탐색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미만(하) 스스로 세운 학습 목표를 이룰 수 있다. 수 있다.
2 미만(하)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이 원하는 진로와
관련 있는 고등학교를 탐색하여 일부 설명할 수 있다.
1. 진로 의사 결정 능력 개발
활동 돌아보고 핵심 질문 답하기
학습 목표 점수 평가 기준
진로 의사 결정의 과정과 절차를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와 조언을 Үࢎ ഝز
4~5(상) 수집하는 방법을 익혀, 자신이 주도적으로 진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 • 소단원명(도입 질문)과 활동들을 학생들과 함께 돌아보고 핵심
진로 의사 결정의
과정과 절차를 이 2 이상 진로 의사 결정의 중요성을 알고, 진로 의사 결정의 과정과 절차를 질문에 학생 스스로 답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해할 수 있다. 4 미만(중) 설명할 수 있다.
진로 의사 결정의 중요성을 부분적으로 알고, 진로 의사 결정의 과 • 각 소단원의 활동을 통해 ‘이 단원의 성장 역량’을 얼마나 키웠
2 미만(하)
정과 절차를 일부 설명할 수 있다.
는지 학생 스스로 상, 중, 하로 체크하도록 한다.
진로 장벽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구체적으
4~5(상)
자신의 진로 장벽 로 파악하고 다양한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다. ↟૑ب࢚ ਬ੄੼ ↟
요인을 파악하고 2 이상 진로 장벽의 의미를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을 어느 정도
해결 방안을 모색 4 미만(중)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단원의 성장 역량은 『진로와 직업』의 교과 역량과 연계된 교과 공통 핵심
할 수 있다. 진로 장벽의 의미를 부분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 장벽 요인
2 미만(하) 역량임을 학생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을 찾을 수 있다.
274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74 2017-07-25 오후 1:19:13
   271   272   273   274   275   276   277   278   279   280   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