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74
P. 274










프로젝트
자유학기 연계 활동




국어|정보
프로젝트 자유 학기 연계 활동
자기소개 광고 만들기
2단계 계획 광고 제작을 위한 전략 수집하기
1. 4~6 명씩 모둠을 만들고, 모둠원에서 광고할 친구를 정한 후 나머지 역할을 분담해
•광고 관련 직업인이 하는 일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의사소통 능력과 협업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활동 목표 보자.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인물의 특징이 잘 드러나는 광고 영상을 만들 수 있다.
진로 샘
역할 이름 하는 일 역할 이름 하는 일
광고 스토리보드는 영상
활동에 앞서 우리는 매일 다양한 매체를 통해 각종 상품이나 서비스 등의 광고를 접한다. 광고는 사람들의 생 감독 편집 촬영의 대본이므로. 촬영 과
정에서 수정하거나 추가할
각이나 행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내려는 설득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모둠별로 사람을 수 있어요 .
작가 ( )
한 명 정해 그에 관한 광고를 만들어 보면서 광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체험해 보자.
촬영 ( )
활동 안내 준비 계획 실행 평가
• 활동 주제에 관한 질문 • 모둠 구성 및 역할 분담 • 광고 동영상 촬영하기 • 광고 동영상 상영 및 활
만들기 하기 • 동영상 편집 및 인터넷 동 정리하기
• 관련 자료를 수집하여 • 광고 전략 수립 및 스토 게시하기 • 모둠별 프로젝트 활동 2. 광고할 친구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보자. 활동 시 유의 사항
질문에 답하기 리보드 제작하기 평가하기
역할을 분담할 때는 모둠원 모
광고할 친구 두가 고르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1단계 준비 스스로 질문하고 답하기
광고할 친구의 특징
관련 정보 광고 관련 직업인에 관해 알고 싶은 점을 정리해 질문을 만들어 보고, 관련 자료
• 관련 학과: 광고기획과, 광고디 를 수집하여 나의 답을 써 보자.
자인과, 광고홍보학과, 마케팅
정보과, 신문방송학과, 심리학 질문 나의 답
과 등
예 광고 기획자는 어떤 일을 할까? 예 텔레비전, 신문, 잡지 등 다양한 매체에서 상품 등을 판매하
• 관련 직업: 광고 디자이너, 광
기 위한 광고가 만들어질 때 광고 콘셉트 결정, 광고 시나리 표현 방법
고 그래픽 디자이너, 광고 마 오 작성, 광고 매체 선정, 광고 모델 섭외 등 모든 제작 과정
케터 등 을 지휘한다.
인터넷 자료 수집
• 커리어넷(www.career.go.kr)
• 워크넷(www.work.go.kr)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www.kobaco.co.kr) 활동 예시
• 한국광고총연합회
(www.kfaa.org) 내용 그림 소리
• 광고정보센터(www.adic.or.kr)
노래하고 춤추기를 좋아하는 동현이 노래하는 소리, 춤추는 발소리, 관객들
는 앞으로 뮤지컬 배우가 되고 싶어 의 환호 소리
한다.
158 Ⅳ . 진로 디자인과 준비 프로젝트 활동 159
1 활동 개관 2 활동 전개 및 지도상 유의점

1
활동 주제 자기소개 광고 만들기 관련 교과 국어, 정보 ળ࠺ 스스로 질문하고 답하기
• 광고 관련 직업이 하는 일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의사소 •학습 목표와 학습 과제가 무엇인지 안내한다.
통 능력과 협업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활동 목표 • 광고는 단지 상품을 팔기 위한 것이 아님을 강조하며 광고의 목적을 충
•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인물의 특징이 잘 드러나
는 광고 영상을 만들 수 있다. 분히 설명한다.
• 다양한 광고를 보여 주고 잘 만들어졌다고 생각되는 광고를 뽑아 보도
교수·학습 협동 학습 평가 방법 동료 평가
방법 (학생 소집단 활동) 록 하면서 광고 기획자에 관한 흥미를 유발한다.
① 참고 사이트: 광고 정보 센터(www.adic.or.kr)
교수·학습 스마트폰, 캠코더 차시 2
자료 ② EBS(www.ebs.co.kr) → TV 다시 보기 → 「대도서관 잡(JOB) 쇼」
수업 과정 주요 활동 차시 검색 → ‘광고 기획자 이제석’ 검색
• 광고 기획자에 관해 알고 싶은 점을 커리어넷, 워크넷 등을 통해 찾아
▶ 학습 안내하기
׮নೠ ҟҊܳ ࠁৈ ઱Ҋ ੜ ٜ݅য઎׮ 볼 수 있음을 안내한다.
Ҋ ࢤпغח ҟҊܳ ࢶ੿ೞب۾ ೠ׮
도입 0.5
▶ 스스로 질문하고 답하기 <광고 기획자>
ҟҊ ӝദ੗ী ҙೠ ૕ޙਸ ࢸ੿ೞҊ • 하는 일: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광고 제작 방향 및 전략 수립에서부터
׹ਸ ଺ইࠁب۾ ೠ׮
실제 광고 제작까지의 전체적인 관리와 감독 업무를 담당한다.
▶ 광고 제작을 위한 전략 수집하기 • 적성 및 흥미: 광고 기획 의도를 광고주에게 설명하고 광고 계약을 체결해 낼
ݽمਸ ҳࢿೞҊ ҟҊ ੄܉ ղਊਸ ബ 수 있는 세일즈 능력, 협상 능력, 유연성 등이 요구된다.
җ੸ਵ۽ ಴അೡ ࣻ ੓ח ߑߨਸ ੿ೞ
ب۾ ೠ׮ 출처: 커리어넷(www.career.go.kr)
전개 ݽم߹۽ झషܻࠁ٘ܳ ੘ࢿೞب۾ ೠ 1 2
׮ ҅ദ 광고 제작을 위한 전략 수집하기 자료 조직화하기
▶ 광고 동영상 제작하기 • 4~6명씩 모둠을 만들고, 광고의 주인공을 선정한 후 나머지 역할을 분
झ݃౟ಪ੉ա ஬௏؊ܳ ੉ਊ೧ ҟҊܳ 담하도록 한다.
୫৔ೞҊ ಞ૘ೞب۾ ೠ׮
• 광고할 친구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한다.
정리 ▶ 광고 상영 및 평가하기 0.5
• 모둠별로 광고할 내용을 스토리보드에 작성하도록 한다.
272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4단원(232~275)_3.indd 272 2017-07-25 오후 1:19:11
   269   270   271   272   273   274   275   276   277   278   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