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2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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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광고 디자인


광고는 여러 가지 매체를 이용하여 상품이나 하나 더 알기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알리고 그 상품을 구매 소비자의 구매 심리 과정(AIDMA
법칙)
하도록 설득하는 것이 목적이며, 실생활에서 우 • Attention(주목): 제품이나 서비스
를 파악하고 주목한다.
리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 Interest(흥미): 제품이나 서비스
광고는 내용에 따라 공공의 이익을 위한 공익 에 관심과 흥미를 갖는다.
• Desire(욕망): 구매하고 싶어지는
광고, 기업의 가치를 높이려는 기업 광고, 상품 ࢲ೐ۄ੉؊ ੤ױ - 가상의 비닐봉지 화석의 잠재의식이 생긴다.
모습을 통해 환경 오염의 위험성을 경고한다. • Memory(기억): 어떤 계기로 인
을 판매하려는 상업 광고 등으로 분류한다.
하여 구입할 것을 생각하고 기억
좋은 광고는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한눈에 한다.
• Action(구매): 기억해 두었던 제
들어오고, 보는 사람의 관심을 유도하여 오랫동 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한다.
안 기억에 남는다. 따라서 광고의 내용을 효과 광고 디자인의 고려 사항

적으로 전달하려면 다양한 광고 매체의 특성에 • 콘셉트(concept): 문안, 카피
• 레이아웃 및 표현 방법
맞게 독창적으로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매체 선정(인쇄 매체, 전파 매체 등)
무분별한 개발로 브라질 아마존 숲이 훼손되고
또, 광고는 미래의 고객에게 상품에 대한 인 있다는 사실을 시각적으로 보여 주어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일으키는 광고이다.
식을 환기시켜 상품 구매를 부추긴다. 이러한
측면에서 광고는 일종의 소비자 교육이라고 할 수 있으며, 최대의 예상 고객에게 최
소의 비용으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핵심이다. 광고 디

자이너는 소비자의 구매 심리 과정을 이해하고 디자인에 적용해야 한다.
광고의 종류는 지면 광고, 라디오 광고, 인터넷 광고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지면

광고는 포스터의 형식으로 표현된다.





























영화 <미니언즈> 광고 포스터 2016 세종 페스티벌 <가을 소풍>을 홍보하는 크리스마스 한정 판매 커피 판촉을
광고 포스터 위한 인터넷 광고

130 Ⅲ. 디자인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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