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4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P. 134









6 포장 디자인


포장 디자인은 상품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상품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명확하 하나 더 알기
포장 디자인 시 고려 사항
게 전달하여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기능을 가진다.
• 상품 보호 및 보존
본래 포장은 물건을 담거나 내용물을 감싸는 데 목적이 있는데 최근에는 생산자 • 유통에서 취급 용이성
• 사용 편리성
와 소비자를 연결해 주는 매개체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제품의 부가 가치와 경 • 상품 정보 전달
• 진열 효과 연출
쟁력을 높이고 구매 욕구를 촉진하는 마케팅의 핵심 수단으로 발전하고 있다. • 환경에 대한 배려(재사용, 재활용)
• 매체로서의 의식(광고 등 고려)
포장 디자인은 크게 구조 디자인과 표면 디자인으로 구분한다. 구조 디자인은 제
품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유통 과정에서 파손, 부패를 방지해야 한다. 표면 디자인은

사진, 그림, 문자, 색상 등을 이용하여 상품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할 수 있는 심미성을 가져야 한다.




























소금 패키지 디자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포장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포장 디자인과 포장 전개도

132 Ⅲ. 디자인 분야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