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4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P. 134
6 포장 디자인
포장 디자인은 상품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상품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명확하 하나 더 알기
포장 디자인 시 고려 사항
게 전달하여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기능을 가진다.
• 상품 보호 및 보존
본래 포장은 물건을 담거나 내용물을 감싸는 데 목적이 있는데 최근에는 생산자 • 유통에서 취급 용이성
• 사용 편리성
와 소비자를 연결해 주는 매개체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제품의 부가 가치와 경 • 상품 정보 전달
• 진열 효과 연출
쟁력을 높이고 구매 욕구를 촉진하는 마케팅의 핵심 수단으로 발전하고 있다. • 환경에 대한 배려(재사용, 재활용)
• 매체로서의 의식(광고 등 고려)
포장 디자인은 크게 구조 디자인과 표면 디자인으로 구분한다. 구조 디자인은 제
품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유통 과정에서 파손, 부패를 방지해야 한다. 표면 디자인은
사진, 그림, 문자, 색상 등을 이용하여 상품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할 수 있는 심미성을 가져야 한다.
소금 패키지 디자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포장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포장 디자인과 포장 전개도
132 Ⅲ. 디자인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