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7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P. 137










디자인 더 깊이 환경을 생각하는 착한 디자인


멸종 위기 동물 일러스트레이션 아카이브로 2015년 7 시지 전달 지속 가능성을 갖게 된다.
월 세계적 디자인상인 레드닷 어워드에서 본상을 수상한 멸종 위기종은 환경이나 인간의 영향에 의하여 개체
○○ 화랑은 현재 사회적 관심을 끌고 있는 환경과 자연 수가 극단적으로 감소하여 사라질 위험이 높은 종을 말
보호라는 착한 명분과 마케팅을 잘 연결한 사례이다. 한다. 이런 생물들을 보호하고자 등급제를 도입하여 관
멸종 위기 동물의 얼굴을 초상화 콘셉트로 표현하고 리하고 있다.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이 발표하는 멸종 위기 동물 국제적 분류 체계로는 국제자연보전연맹의 분류가 있
목록인 ‘레드 리스트’의 7단계 등급을 제품마다 표기하 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환경부가 국내 멸종 위기 동식물
였다. 을 분류하여 보호에 힘쓰고 있다. 안타깝게도 국제자연
이미지는 텍스트보다 메시지 전달력이 훨씬 강하므 보전연맹은 최근 10년 또는 3세대에 걸쳐 관찰했을 때,
로 사회적인 메시지를 디자인으로 표현하여 각종 제품 추정되는 개체군의 80~90%가 감소하였으며, 또 50%
에 적용함으로써 사람들이 멸종 위기 동물 모습이 들어 이상이 10년 또는 3세대 이내에 멸종할 것으로 추측하
간 제품을 사용할 때마다 홍보물이나 포스터와 같이 메 고 있다.




















































1. 시각 디자인 135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