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2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P. 142
2 제품 디자인
학습 •제품 디자인의 개념과 디자인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목표
•제품 디자인의 분야별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제품 디자이너의 직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핵심 질문 제품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제품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아래 보이는 의자에 앉은 사람들이 편안해 보이는가? 의자가 의자로써 제 기능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가?
제품 디자이너 토마스 헤더윅의 스펀 체어는 시각적으로 봤을 때는 불편해 보이지만 사용자
가 앉았을 때 육체적으로 편안함을 주는 독특한 디자인의 의자이다. 이러한 디자인 제품은 디
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역량 중 하나가 독특하고 창의적인 발명 정신임을 보여 준다.
ష݃झ ؊ਥ(Thomas Heatherwick/1970~ /영국) झಎ য(폴리에틸렌/높이 78cm/2010년 작)
중단원 학습 개관
제품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도록 인간 공학적으로 아름답게 만드는
과정을 넘어, 제품 사용자의 경험까지 고려하여야 한다. 제품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능력은 제품을
아름답게 만드는 조형미뿐만 아니라 창의성, 소비자의 취향과 심리를 파악할 수 있는 마케팅 감각
과 상업적인 아이디어이다.
140 Ⅲ. 디자인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