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7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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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기·전자 제품 디자인


전기·전자 제품 디자인 분야는 생산과 기술의 시대를 지나 21세기를 맞이하면서 하나 더 알기
뛰어난 기술력과 감성이 더해진 디자인이 각광받게 되었다. 석탄이나 가스 에너지를 세계 3대 디자인상
• iF 디자인상(iF design award)
이용하던 가정용 기구에서 시작하여 깨끗하고 다루기 쉬운 전기를 사용하게 되면서 • 레드닷 디자인상(Reddot design
award)
발전한 가전제품 산업은 1990년대 디지털 기술이 도입되면서 신기술 확보가 시장 •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
lence Award)
에서 경쟁력을 얻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2000년대 들어서는 기술의 중요성과 소비자 감성이 제품 구매의 결정적 요소로
부상하였다. 이로써 기업들은 디자인, 촉감, UI 등 소비자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감

성에 주력하고 있다.

<가전제품의 시대별 변화 요인>

시대 구분 생산(1970~80년대) 기술(1990년대) 기술+감성(2000년대)
소비자 요구 단순, 획일 신제품, 고기능 선호 차별성, 감성 중시
가격, 품질, 소형(대형), 고기능, 디자인, 사용의 편의성, 복합화,
구매 결정 요인
대량 확보, 다품종 디지털, 친환경 콘셉트, 색상, 매력과 브랜드 이미지
기존 기술 고도화, 소프트 강좌를 통한
기업의 대응 대량 생산, 원가 절감
첨단 신기술 제작 고객 감성 포착, 타 업종 기술 접목





2016년 iF 디자인에서 금상을 받
은 냉장고. 기술과 사용자의 감성이
반영된 디자인으로 노크를 하면 투
명 냉장고에 불이 들어오면서 냉장
고 안의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다.








내장된 카메라로 장애물을 인지하는 로봇
청소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각기 다른 온도로 빵을 구울 수 있는 물의 온도와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주전자
모듈러 토스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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