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5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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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관찰 조사 및 분석
사용자의 유형에 맞춘 차별화된 관찰 방법을 통하여 사용자의 유형과 특성을 분
석하여 제품 개발 시 기능 및 세부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다.
• 표적 집단 면접법(FGI, Focus Group Interview): 예상되는 소비자를 일정한 자격 기준에 따라
6~12명 정도 선발하여 한 장소에 모이게 한 후 면접자의 진행 아래 조사 목적과 관련된 토론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기법이다.
• 섀도잉(shadowing):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며 관찰과 인터뷰를 병행하는 방법이다. 모바일 제품이
나 자동차와 같은 제품의 관찰 방법에 적합하다.
• 비디오 관찰법(video ethnography): 카메라를 설치한 후 조사 대상의 무의식적인 행동을 여과
없이 관찰하는 방법이다.
• 가정 방문 인터뷰(home visiting): 조사 대상자의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그 대상자의 생활 전반을
포함한 제품 사용 환경의 상호 작용을 파악한다.
디자인 전개 디자인 이관
디자인 일정 수립
도면 제작
시장 출시 계획
Pro-E or
콘셉트 스케치 유니그래픽스(unigraphics)
소비자 모니터링
아이디어 스케치 디자인 시방서 작성
디자인 원가 분석
표면 처리, 색상, 재료
피드백
아니요
스케치 품평 회의
아니요
최종 디자인 결정
예
2D 드로잉 예
디자인 등록 출원
간단한 목업
예
디자인 품평 회의
디자인 이관
3D 렌더링
아니요
디자인 목업
제품 디자인의 구체적 진행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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