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4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P. 144









2 제품 디자인 시 전개 과정


제품 디자인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기능성, 심미성, 경제성, 독창성, 안전성
을 기본적으로 염두에 두어야 하며, 제품 디자인 리서치 과정을 통하여 제품을 분석

하고 사용자를 분석하는 과정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경쟁 제품 분석과 디자인 방향 수립
경쟁 제품을 분석하는 것은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의 현 위치를 파악하고 나아갈

방향을 수립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이를 위하여 제조사와 인터뷰한 내용과 기술 자료,
뉴스 등을 활용하여 경쟁 제품의 장점과 단점, 기술 특허와 디자인 특허 자료 등을 조
사하여 비교 분석한 후 차별화된 요소를 제시하여 디자인 방향을 수립해야 한다.



차별성
•그립력
•균일성
•최신 기술












승차감 조작성
•소음 •달리기
•쿠션 •코너링
•레인 체인지






경제성
타이어 디자인 방향을 수립하기 위해 경쟁 제품을 분석하고 조건에 따라 분류하여 배치한 포지셔닝 맵



사용자 요구 사항 및 문제점 분석
제품 개발 콘셉트를 파악한 후에 경쟁사 제품을 조사하고 경쟁사 제품의 장단점
을 분석하여 디자인 방향을 수립한다. 그런 다음 개발 예정인 제품의 특허 및 유사

기술을 조사하고 기술 경향과 차별화 요소를 분석한다. 그러고 나서 제품을 사용할
대상으로부터 제기될 수 있는 다양한 요구 사항을 수집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제

품 디자인 개발에 반영해야 한다.

142 Ⅲ. 디자인 분야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