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3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P. 133
5 아이덴티티 디자인
아이덴티티는 ‘정체성’을 의미하는 말이며 아이덴티티 디자인(identity design) 하나 더 알기
기본 시스템: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은 이미지를 통합하는 과정이다. 기업 이미지 통합 과정을 CIP(Corporate Identity 체계화 또는 단일화하는 기본적인
Program)라고 하고 제품이나 브랜드 이미지 통합 과정을 BI(Brand Identity)라고 디자인 요소
•심벌마크
한다. •로고타이프
•전용 색상
즉, 아이덴티티 디자인이란 기업이나 단체, 조직을 인격화하여 일관된 이미지를 •전용 서체
•캐릭터
부여함으로써 대중에게 그 심상을 전달하는 것이다.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종류는
•패턴
기본 시스템과 응용 시스템으로 나누며, 응용 시스템은 회사의 규모나 성격에 따라 •보더 라인
• 시그니처(심벌마크+로고타이프의
각 항목이 일부 축소, 또는 확대되기도 한다. 조합) 등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효과는 기업의 미래상을 대내외에 알리고, 대중과의 커뮤니
응용 시스템: 개발된 기본 시스템을
케이션 기회를 증대하는 것이다. 다양한 매체에 활용
•서식류
특히 대중에게 기업의 신뢰도를 향 •포장류
•사인류
상시켜 궁극적으로 이윤을 증가시
•유니폼류
키고, 사원에게는 미래 지향적인 •차량류
•기념품과 집기류 등
기업상을 심어 줌으로써 사원 간에
일체감을 가지게 하여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우리나라 지방 자치 단체의 특징이 상징적으로 표현된 심벌마크
2016 리우 올림픽 아이덴티티 디자인
브라질 고유 문화를 전달하면서도 전 세계인이 공유할 수 있는 보편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하여 디자인된 2016 리우
올림픽 엠블럼과 마스코트
리우 2016 올림픽 엠블럼 리우 2016 패럴림픽 엠블럼 리우 2016 마스코트 비니시우스
(Vinicius)와 톰(Tom)
2016 리우 올림픽 엠블럼과 마스코트에서 느껴지는 이미지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자.
1. 시각 디자인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