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62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P. 162









3 전시 디자인


전시 디자인은 다른 말로 디스플레이 디자인(display design)이라고 한다. 전시 하나 더 알기
디자인에는 단순히 상품을 진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상 디자인 사이니지(Signage)

업적인 전시가 있고, 박람회·전람회·박물관 등의 홍보를 위한 전시가 있다. 이러한
전시 디자인은 산업의 발달과 함께 우리 사회에 급속히 퍼져 나가고 있으며, 전시
방법도 예전의 정적인 전시에 그치지 않고 소리·움직임·빛 등을 이용한 동적인 전

시로 발전해 가고 있다.
전시는 상품의 내용과 가치를 소비자에게 전달해야 하며 판매나 홍보 등 여러 가

지 목적이 있지만 제품의 가치를 사람들에게 이해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기능이
다. 전시 공간은 상품을 진열하는 공간이며 소비자와 사용자들이 실제로 접촉하는 장
소이다. 전시 공간이란 단순히 물리적 공간이 아니라 특별한 장소로 인식되어야 한다.










공공장소에서 사람들에게 특정 정
보를 제공하는 디자인을 디자인 사
이니지(Signage)라고 한다. 사이니
지는 사용자가 특정한 공간 내에서
원하는 목적지를 찾을 수 있도록 안
내하는 역할을 해야 하므로 주변 환
경과의 조화는 물론 정보 전달이 잘
이루어지는지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한다.

링크
݃ܰ౭֢ хಕܰ(Martino Gamper/1971~ /이탈리아)의 ૓ৌ੢ ٣੗ੋ - 버려진 의자를 해체한 뒤 재조합하여 진열장 전 • 디지털 사이니지 p.113
면에 모서리 공간을 만들고 나뭇결을 활용하여 빨려 들어갈 듯한 원근법을 보여 주는 P사의 매장 윈도 디스플레이이다.





















ܻ݃ݫ௏ ݒ੢ - 상품을 디스플레이한 플래그십 스토어의 내부로 과감한 그래픽과 원 ௢ࢎ݃ ঠਃ੉(草間彌生/1929~ /일본)와 L사의 협업 제품 진열대 디자인 – 전
색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며 핀란드에서 가장 사랑받는 패브릭 브랜드이다. 시 디자인은 단순히 제품을 진열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브랜드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고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한다.

160 Ⅲ. 디자인 분야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