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90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P. 290
2 자료의 조사와 분석 디자인 리서치
시장 환경 조사하기 경쟁 제품 분석하기
디자인 프로젝트의 맥락을 이해하기 위하 1. 시장 환경 분석 및 1 2 1. 경쟁사 제품 조사
시장 조사 및 장단점 분석
여 실시하는 자료 조사 및 관찰과 분석은 디 2. 경쟁자 분석 및 수 2. 특허 및 유사 기술
요 조사 분석 조사·분석
자인 전개 과정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료를 수집할 때는 시장 환경 분석 및 시 디자인 트렌드 분석하기 사용자 분석하기
장 조사, 경쟁자 분석 및 수요 조사, 디자인 1. 디자인 트렌드 및 환경 3 4 1. 기본적인 사용자
조사
조사
트렌드 조사 및 분석, 사용자의 경향 조사 및 2. 디자인 스타일 2. 사용자의 관찰 및
트렌드 및 분석 행동 조사
분석, 인간 공학에 관한 자료 조사, 관계 법
령·법규 분석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디자인 콘셉트 수립을 위한 분석 자료 시각화
5
있다.
파일 사이즈 파일 이름
자료 조사를 마치면 수집한 방대한 자료를 파일 포맷 파일 저작권
분류하여 시장 현황 분석, 거시적 사업 환경
디자인 리서치 과정
(STEEP) 분석, 소재, 형태, 컬러, 용도와 목
적, 그리고 비용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보고서를 작성한다.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자료 조사 분석 보고서
토지 활용에 대한 자료 조사 분석 보고서 SNS 경쟁자에 대한 자료 보고서 컬러 마케팅에 대한 자료 분석 보고서 모바일 마케팅에 대한 자료 분석 보고서
디자인 더 깊이 STEEP 분석과 SWOT 분석에 대하여 알아보자.
STEEP 분석 SWOT 분석
시장 환경을 사회(Society), 기술(Technology), 경제 SWOT 분석은 브랜드의 강점(S: Strength)과 약점(W:
(Economics), 생태(Ecology), 정치(Politics)로 분류하 Weakness), 기회(O: Opportunity)와 위협(T: Threat)
여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요인을 찾아내어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구상할 수 있는 개
발 디자인의 목적과 목표를 수립하는 방법이다.
사회(Society) 보건, 인구 통계, 가족, 문화적 요소를 분석
기본적으로 브랜드(상품이나 서비스)의 내부 환경을 분석
기술(Technology) 새로운 기술이 일상생활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
소비자들의 경제 환경, 빈부 격차, 인플레이션 하여 브랜드의 장점과 약점을 찾아내고, 외부 환경을 분석하
경제(Economics)
등을 분석 여 브랜드의 기회와 위협 요인을 찾아낸다. 그래서 브랜드는
생태(Ecology) 자연환경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분석 강점을 강조하고 약점을 최소화하거나 없애고, 기회를 활용하
정치(Politics) 정부 규제, 감시, 새 법안 등 정치적인 법률 분석 고 위협을 억제하여 개발 디자인의 목적과 목표를 구축한다.
288 Ⅵ. 디자인의 방법 및 전개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