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95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P. 295









시각적 수사 사고법(Visual Rhetoric Thinking)

디자인적인 문제나 주제가 주어졌을 때 그것을 분석하여 관련있는 단어를 나열하
고 조합하여 적합한 방법을 찾아보는 방식을 시각적 수사 사고법이라고 한다.

특정한 사고방식이나 생각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려 할 때 필요한 언어 기법이다.
논리적이며 미학적인 설득 체계를 시각 언어에 적용하여 디자인상의 문제를 해결하
려 한 데서 발전한 것이 시각적 수사 사고법이다.



시각적 수사 사고법의 유형


강조(accent) 반어(irony)
축적(accumulation) 은유(metaphor)
파격 구문(anacoluthon) 환유(metonymy)
첫말 반복(anaphora) 모순(oxymoron)
점강/점층(anticlimax/climax) 완곡(periphrasis)
상투(cliche) 의인화(personification)
생략(ellipsis) 시각적 유희(visual fun)
과장(hyperbole)
















강조를 통한 패키지 디자인 점강/점층을 통한 광고 디자인 생략을 통한 아이콘 디자인
























시각적 유희를 통한 포스터 디자인 의인화를 통한 포스터 디자인 과장을 통한 포스터 디자인

2. 디자인의 전개 과정 293
   290   291   292   293   294   295   296   297   298   299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