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92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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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자인 발상

나의 디자인 의도를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구체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디자인 발상은 디자인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자료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도출 하나 더 알기
된 디자인의 콘셉트를 바탕으로 실제 디자인을 떠올리는 과정이다. 브레인스토밍, 자연적 발상
• 명상법(명상의 상태에서 자유롭
마인드맵 등 여러 가지 아이디어 발상법을 이용하여 떠오른 생각을 스케치로 시각 게 이미지를 발상)
• 자극법(시각적 단서를 보고 떠오
화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전개해 나가는 단계이다. 르는 연상을 통하여 발상)

인위적 발상
1 아이디어 발상 • 브레인스토밍
• 마인드맵
• 이미지 보드
아이디어 발상은 디자인의 전개 과정에서 가장 창의적인 작업이다. 발상 기법의 • 체크리스트법
• 시각적 수사 사고법
종류는 크게 연상 작용을 통하여 창의적인 상상력을 유발하는 자연적 발상과 인위 • 시넥틱스
적 발상으로 나눌 수 있다. • 형태 분석법
• 연상법 등
보디스토밍(Bodystorming)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보디스토밍은 역할 놀이와 모의 실
험을 결합한 것으로, 새로운 아이디
1950년대 광고 회사 임원이었던 알렉스 오스본(Alex Osborn)에 의해 대중화된 어 창출과 사용자에 대한 공감, 간
단한 모델 제작을 가능하게 한다.
아이디어 발상법이다. 3인 이상의 참가자가 모이고 회의 테이블을 모든 참가자가 역할 놀이에서 사용자 역할을 연기
하면서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콘셉
서로의 얼굴을 볼 수 있도록 배치한다. 칠판에 붙일 모조지나 화이트보드 등을 준비 트를 도출하는 동시에 아이디어를
실험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다.
일반적으로 진행자는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것이 금지되며 참가자가 제안한 아이

디어를 모두 기록하는 역할을 한다. 대체로 1시간 정도 회의를 진행하고 10~15분
휴식하는 과정을 3번 정도 수행한다.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그 아이디어들

을 종합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조해 내는 방법이다.

브레인라이팅(Brainwriting)
브레인스토밍의 4가지 기본 규칙 각 참가자는 종이에 자신의 아이디
어를 적는다. 3분 정도가 지난 뒤
종이를 옆 사람에게 넘기고, 옆 사
람은 적혀 있는 아이디어를 보충하
1. 아이디어의 양을 늘리는 데 집중한다. 거나 디딤돌로 삼아 새로운 아이디
어를 적는다. 브레인스토밍 방법에
2. 남의 아이디어를 비난하거나 평가하지
서 의견을 내지 않는 사람들에게 활
않는다. 용하기 좋은 방법이지만, 자칫 회의
3. 자유롭고 별난 아이디어도 수용한다. 가 너무 정적인 분위기로 진행될 수
있는 것이 단점이다.
4. 제시된 아이디어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결합하고 종합하여 더 발전시킨다.





290 Ⅵ. 디자인의 방법 및 전개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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