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2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P. 32
2 심미성
디자인에서 심미성이란 무엇일까?
디자인은 무엇보다도 아름다움을 조화롭게 갖추어야 한다. 인간은 사용하기 편하
고 튼튼하기만 한 물건에 만족하지 않고, 좀 더 아름다운 형태를 추구한다. 심미
성은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시대와 국가에 따라 공통된 미의식도 있다.
디자인이 추구하는 심미성은 시대성, 국제성, 민족성, 사회성, 개인성이 종합
된 소비 대중이 공감하는 공통의 미의식이다. 즉, 디자이너, 생산자, 소
비자가 공감하는 객관적 아름다움이다.
표면을 장식하는 피상적인 것이 아니라, 기능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형태, 색채, 소재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것을 말한다.
유능한 디자이너는 객관적 요소에 자신의 디자인 감각을 더
하여, 주어진 범위 안에서 개성 있게 조형 감각을 살려 아름답
ఋೖয় ࠺ܰணۄ(Tapio Wirkkala/
게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1915~1985/핀란드) ࠅۨ(1966년 작)
- 세계적인 유리 수공예 회사 베니니
(Venini)의 대표 디자이너 타피오 비르
칼라가 디자인한 유리병이다. 불기 기법
으로 만든 볼레는 5개가 한 세트로 서
로 다른 색의 유리가 층을 이루는 것이
특징이다. 유리병이 깨끗이 반으로 나뉜
것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이러한 디자인
특징은 서로 다른 색의 유리를 녹여 각
덩어리를 결합하는 인칼모(Incalmo) 공
법을 적용한 결과이다.
ೞ࠺ীܰ ܻ݃झண(Javier Mariscal/ ݯೖझ Ӓܛ(Memphis Group/1970년
1950~ /에스파냐) ঌۨ٘ۄ উۅ 대/이탈리아) पղ ٣ੋ(1981년 작) -
(1995년 작) - 안락의자인데 등받 멤피스 디자이너들은 고전적인 규범과
이가 비대칭이고 다양한 색깔의 프 제약으로부터 벗어나 자극, 유머, 유희,
린트가 물과 기름처럼 서로 섞이지 회화성을 특징으로 한 새로운 디자인
않고 면을 분할해 자리 잡았다. 장난 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포스트 모던 디
스러우면서 현대적 느낌을 연출한다. 자인 운동을 촉발하였다. 멤피스 그룹이
사물의 기능적인 측면보다 시각적이 주창한 새로운 디자인의 목적은 전체보
고 미적인 가치가 우선시되었다. 다는 부분적인 것에 대한 자유로운 불
연속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장식과 색채
를 살렸으며, 이들은 다양한 양식의 문
화적 요소를 혼용하여 복합적인 형태를
추구하였다.
30 Ⅰ . 디자인의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