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5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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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문명과 예술 활동
이집트인의 예술 활동은 죽은 자를 위한 행위로서 아름다움보다는 영원성을 담는
데 주력하였다. 이집트인은 자신들의 왕 파라오가 지상에서 생명을 다하면 사후 세계
로 가서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고 믿었다. 파라오가 하늘로 올라가기 위한 계단을 뜻
하는 피라미드는 기하학적 원리를 이용해 건축하였는데, 이는 강력한 통치 국가임을
과시하는 행위였다.
이집트의 회화는 평면적이면서도 다양한 시점으로 표현되며, 인물의 중요도를 크
기로 구분한 것이 특징이다. 균형 있는 인체 비례는 그들의 질서 감각과 기하학적
규칙성을 보여 준다.
נ ࢜ ࢎր(벽화/83×98cm/B.C. 1350년경/이집트/대영 박물관) - 네바문 ݭۨ ৴җ ৴࠺(회색 현무 토/B.C.
무덤에서 나온 벽화로 새를 사냥하는 사람의 몸과 눈, 그리고 가슴은 정면을 2490~2472년경/보스턴 미술관) - 이집트
그렸으나 얼굴은 얼굴의 윤곽선을 살리기 위하여 옆모습을 그렸다. 인은 왕과 왕비를 동격으로 보았다. 그래
서 둘의 키가 거의 차이 나지 않는다.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예술 활동
메소포타미아인들은 강력한 통치 국가임을 과시하
기 위하여 ‘신전의 탑’이라 불리는 거대한 피라미드
형태의 지구라트를 건축하였다. 또한 신전을 중심으
로 한 생활상을 담은 조각 작품을 많이 남겼다.
수메르의 조각가는 금속이나 나무 소재를 이용한
작품을 많이 남겼는데, 기하학적인 두상과 ‘영혼의
창’이라고 여겼던 눈을 강조한 점이 특징이다. 또한
원통형 도장을 만들 만큼 원통 형태에 대한 감각이 ࢲ ח թࢿ ःߓ(검은 석회암, 역청,
조개껍데기/B.C. 2750~2600년경/뉴욕 메
우수하였다. 트로폴리탄 미술관) - 사람을 대신해서 끊
임없이 기도하기 위하여 조각상에 통치자
와 그 가족의 이름을 새겼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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