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8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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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동양과 이슬람의 과학 기술


이슬람 세계는 중국과 인도의 문명을 과감 하나 더 알기
하게 받아들여 과학과 학문을 급속하게 발 인쇄술의 발명
15세기 독일의 요하네스 구텐베르크
전시켰다. 10세기에는 제지 기술을 포함하여 (Johannes Gutenberg/1398~1468/
독일)가 활판 인쇄술을 발명하여 책
인쇄술, 화약 제조법과 나침반 등 중국의 방 을 통한 시민 교육이 확대되었고 인
쇄 광고의 혁명을 가져오게 되었다.
대한 과학 기술을 받아들였다.
이후 이러한 과학 기술은 유럽의 십자군 원
정에 의하여 이탈리아의 로마와 피렌체 등에 1450년경 구텐베르크가 개발한 인쇄기로 인쇄
하는 장면
전파되었고, 기독교 사상이 지배적이었던 유
럽에 르네상스를 꽃피우는 원동력이 되었다. 또한 이슬람에서 체계화
된 연금술은 유럽에 전해져 화학 공업이 발전하는 데 밑거름이 되었다.



3 르네상스


르네상스는 부활(revival)과 재생(rebirth)을 뜻하는 말로, 예술과
문화가 크게 발달한 시대를 의미한다. 신을 중심으로 한 예술 양식에
서 배제되었던 작가의 창작성을 일깨우고, 소재의 정형화와 일률적인

표현 기법에서 탈피하여 작가가 예술적으로 독창성을 발휘한 새로운
양식의 태동을 의미한다.
중세 시대에는 집단적이고 협동적인 건축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르네상스 시대에는 작가의 창의성이 담긴 조각과 회화가 성행하게
되었다. 또한 해부학적 정확성과 인간 육체미의 정감을 표현하는 것

을 양성화하였다.
ۨয়աܰب ׮࠼஖(Leonardo da Vinci/1452~1519/이탈리
회화에서는 인체를 사실적으로 아름답게 표현하려는 고전적 사실
아) ੋ୓ ࠺۹ب(잉크/34.3×24.5cm/1492년경/이탈리아 베네
주의가 대두되었으며, 건축에서는 수직성을 띈 고딕 양식에서 벗어 치아) - 인체의 중심인 배꼽을 중심으로 삼아 원을 그리면
사람이 뻗은 두 손끝과 발가락 끝이 원에 접하고, 팔을 수
나 고전 양식의 부활과 이상적인 비례, 중앙으로 집중되는 평면 구 평으로 뻗으면 그 손끝이 정사각형의 변에 접할 수 있다는
비례를 인체 실험으로 찾아낸 인체 비례도이다.
조와 돔으로 완벽한 구성미를 추구하는 양식이 나타났다.



디자인 더 깊이 르네상스 조형 예술의 특징과 대표 미술가

1. 르네상스 조형 예술의 특징
① 마사초의 선 원근법 도입 ② 다빈치의 공기 원근법 완성 ③ 호화롭고 생생한 색채 ④ 해부학적 인체 탐구

2. 르네상스의 3대 미술가
① 레오나르도 다빈치 ② 미켈란젤로 ③ 라파엘로



66 Ⅱ. 디자인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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