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6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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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새로운 양식의 시작 아르 누보


1880년대부터 1910년대에 프랑스 파리를 중심으로 일어난 아르 누보(Art 하나 더 알기
Noureau) 운동은 포도 줄기나 백합 줄기처럼 식물의 유기적인 곡선을 장식 디자인 아르 누보의 국가별 호칭
독일 – 유겐트슈틸
에 적용하여 표현한 양식이다. 아르 누보 양식은 장식, 미술, 건축을 중심으로 조각, 프랑스 – 기마르 양식
이탈리아 – 리버티 양식
일상의 거의 모든 물품에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특히 건축 분야를 중심으로 철과 유
아르 누보의 특징
리 등의 새로운 소재가 적극적으로 활용되었다.
19세기 아르 누보 양식은 무미건조
한 역사주의와 대칭 장식을 운동감
있는 비대칭 장식으로 발전시켰다.
유럽의 신예술 아르 누보

아르 누보는 20세기 디자인 원리를 완성한 앙리 반 데 벨데를 중심으로 유행한 양 앙리 반 데 벨데(Henry van de
Velde/1863~1957/벨기에)
식으로, 생활용품에서부터 건축까지 전 조형 분야에 곡선적이며 화려한 장식이 적 아르 누보 양식에서 가장 뛰어난 이
론가이자 제작자이다. 추상적인 곡
용되었다.
선 형태로 일관하는 특유의 조형 언
아르 누보라는 말은 파리의 미술상 사무엘 빙의 가게 이름에서 유래하였으며 신 어를 개발하였으며 미술 공예 학교
의 교장으로 재직하였다.
예술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아르 누보는 대량 생산과 발전된 기술을 수용하면
서 장인 정신을 강조하는 수공 제작 예술과 산업 디자인을 결합하는 것을 목적으
로 삼았다.

아르 누보는 다양한 이름으로 불렸다. 독일에서는 <유겐트(Jugend)>라는 잡지
가 발간되면서 ‘청춘 양식’이라는 뜻의 ‘유겐트슈틸(Jugendstil)’로 불렸으며 오스

트리아에서는 기존 양식으로부터의 분리를 주장하는 뜻을 지닌 ‘분리파(시세션,
Secession)’라고 불렸다.




























ঌಪझ ޖೞ(Alphonse Mucha/1860~1939/체코) ౟۽ಯ ನझఠ(인쇄/111.8×77.2cm/1898년 작) - ܖ੉ ݃ઑ۫(Louis Majorelle/1859~1926/프
߄ֺۨ੄ ࠺־ ҕ੢(석판화/51.5×37cm/1897년 작) - 예술과 산업 디자인이 결합하여 성공한 사례로 간 랑스) ୍җ ਬܻ۽ ݅ٚ Ԣ߽(높이 23.5cm/1910
석판 인쇄술의 발달로 아르 누보 풍의 포스터가 유행 주되는 포스터 작품이다. 아르 누보 타이포그래피의 년 작)
하였다. 특징을 보여 준다.

74 Ⅱ. 디자인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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