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1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P. 81









혁명적 조형 운동 러시아 구성주의

구성주의는 1917년 러시아 혁명을 전후하여 재현적 요소를 거부하고, 순수 형태 하나 더 알기
의 구성을 취지로 일어난 혁명적 조형 운동으로 조형의 추상성과 기하학적 간결한 구성주의(1917~1935)의 대표적
작가와 특징
형태를 바탕으로 경제성에 입각한 디자인을 추구하였다. • 말레비치 – 순수하게 이념화된
꿈을 디자인함.
혁명 후 러시아는 과거 청산을 위하여 새로운 예술이 필요하였다. 이를 위하여 입 • 타틀린 – 거대한 공간 구성과 도

체파와 미래파를 수용하고 회화나 조각 같은 실용적이지 않은 예술보다는 포스터 구 제작을 통하여 인간의 행위를
확장함.
나 잡지, 가구 디자인, 식기 디자인, 패션 디자인, 나아가 건축 분야에 예술적 실험을 • 로드첸코 – 기능이라는 추상화된
개념을 통하여 새로운 환경을 구
전개하여 구성주의를 적용하였고 이를 새로운 사회 건설에 이용하였다. 성함.
구성주의 작가들은 현대의 기술적 원리에 따라 예술 작품을 만들어 냈다. 그들은 • 멜니코프 – 당대 어떤 계파와 사
조의 규범에 연연하지 않은 독립
현대의 기술적 원리에 따라 실제 산물을 생산하는 것을 예술적 목표로 삼았으며 예 적인 예술가
술가는 근대 산업의 재료와 기계를 사용하는 기술자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구성주의 작가들은 무대 예술과 상업 디자인에 큰 영향을 끼쳤을 뿐만 아니라 신
조형주의와 바우하우스의 탄생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 ݈ۨ࠺஖(Kazimir Malevich/1879~
1935/우크라이나 → 러시아) աޖԴ(오일 캔버
스/94×71.5cm/1912년 작) - 역동적 구성과
따뜻한 색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날카롭게 떨
어지는 기하학적인 도형과 빛의 방향이 경건한
분위기를 만들어 내고 있다.






࠶ۄ٣޷ܰ ఋౣܽ(Vladimir Tatlin/1885~1953/러시아) ઁ3ੋఠ ௑झ఍౯ ݮפ௏೐(Konstantin Melnikov/
ղ࣊օ ӝ֛࠺ ݽഋ(철, 유리/465cm/1919년 작) - 새로운 정부를 위 1890~1974/러시아) ݮפ௏೐ ೞ਋झ(벽돌, 유
하여 제작된 기념탑이다. 개방된 구조물과 연속적인 나선형은 인류 리/1929년 작) - 건물 전체에 200개의 창을 내
사회가 점진적으로 진보하고 있음을 상징하고 있다. 어 내부 공간을 빛으로 채웠다.


2. 근대 디자인 79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