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4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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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적 조형 교육의 대립

그로피우스는 바우하우스에서 최초로 목재 공방을 담당한 교수이다. 좀머펠트 저 하나 더 알기
택의 설계를 재학생들에게 맡겨 학생들이 자유롭게 개성을 표현하고 실험할 기회를 1기 바우하우스 교사별 교육 목표
• 이텐–기존 개념의 해방을 통한
주면서 현실과 절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교육하였다. 잠재적 능력 개발(초기 기초 과정)
• 알베르스, 모호이너지–재료의 가
하지만 기초 과정의 수업을 담당하였던 이텐은 학생들의 창의력을 해방시키기 위
능성 탐구(중기 기초 과정)
하여 재료에 주관적 감정 이입을 하는 표현성과 유명 작가가 그린 회화 분석에 주력
요하네스 이텐(Johannes Itten/
하면서 그리기 중심의 예술 지향적 교육에만 전념하였다. 1888~1967/스위스)
스위스 출신의 화가이자 공예가이
이러한 이텐의 교육 방식은 당시 바우하우스의 실용주의적 이념과 점차 대립하게 다. 바이마르 바우하우스에서 기초
교육 과정을 맡아 재료, 구성, 색채
되었고 결국 그로피우스는 1923년에 그를 해임하였다. 그 후 알베르스(J. Albers)와
의 기본을 가르쳤다.
모호이너지가 그 뒤를 이어 기초 과정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로써 기초 과정은 미술 저서로 1920년에 발간한 <색채의
예술(The Art of Colour)>이 있다.
에 실용성을 더하는 공예 학교의 성격에서 잠재적인 가능성을 발견하고 객관화하여

표현할 수 있는 종합적인 디자인 개발을 위한 교육으로 발전되었다.
















Color Star(1921년 작) - 요하네스
이텐의 바우하우스 초기 색채학 수
업 자료



ખݠಘ౟ ੷ఖ(1920~1922년 작) - 그로피우스와 아돌프 마이어 그리고
학생들이 협업한 작품으로 육중한 티크 목재를 주재료로 건축되었다. 목공
예가, 스테인드글라스 등 장인 정신을 보여 주는 수공예의 결정체이다.




















ߊఠ Ӓ۽ೖ਋झ(Walter Gropius/1883~1969/독일 → 미국) F51 ঐ୓য ਃೞ֎झ ੉బ(Johannes Itten/1888~1967/
(70×70×70cm/1920년 작) 스위스) ࠛ੄ ఑(유리, 철/1920년 작)

82 Ⅱ. 디자인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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