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9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P. 89









2 유선형 디자인 양식


미국은 불황의 시대인 1930년대에 디자인으로 판매와 소비를 활성화하고자 했 하나 더 알기
다. 이러한 계획을 실천하기 위하여 공학적 수단과 새로운 디자인 양식이 필요하였 유선형 디자인 양식
미국적 디자인 양식의 대표 아이콘
던 미국은 르 코르뷔지에의 디자인관을 응용하고 합금, 플라스틱 등의 재료 활용 방 인 유선형 디자인은 1939년 뉴욕
박람회를 계기로 세계적으로 알려
법을 개발하여 유선형(Streamline Form)이라는 현대적인 미국 스타일을 만들어 내 졌으며 사람들에게 미래와 진보의
이미지라는 인식을 심어 주었다.
었다.
유선형의 디자인관은 현대 기술 공학이 낳은 속도감이라는 효율성에 가치를 둔
디자인으로, 대기에서 어떤 물체가 운동할 때 그 주위에 유선형의 기류가 형성된다

는 이론을 바탕으로 한다. 유선형 이론은 후방의 난류를 최소로 줄여 공기 저항을
감소시키고, 고속 주행 시 연료를 절약하게 한다는 과학적 원리에 근거하여 노먼 벨
게디스에 의하여 교통수단에도 적용되었다. ூ ਝߡ(Kem Weber/1889~1963/
미국) ۽ࣚࢎ ઁ೐۽ द҅(나무, 금
속/1934년 작)















֢ݢ ߰ ѱ٣झ(Norman Bel Geddes/1893~1958/미 ೽ܻ ٘ۨ੉ಌझ(Henry Dreyfuss/1904~1972/미국) ݠ௸ܻ
국)가 1933년에 디자인한 ੗زର no.9 ӝҙର - 1930년대 시들어 가는 철도 운송 분야를 살리고자
1936년에 뉴욕 센트럴 레일로드가 제작을 의뢰한 기관차로
토탈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디자인 더 깊이 레이먼드 로위


미국의 유선형 모더니즘의 대표적 작가인 레
이먼드 로위(Raymond Loewy/1893~1986/
프랑스)는 1908년 비행기 모델을 만들어 처음
으로 디자인에 입문하였으며, 1929년에는 콜드
스팟 냉장고 디자인으로 미국 산업 디자인 분야

에 발을 들여놓았다.
1933년에 디자인한 연필깎이를 비롯하여 그의
수많은 산업 디자인물은 유선형의 매끄럽고 산
뜻한 디자인으로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며 미
국의 소비문화를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엔진 부분이 총알의 형태를 닮은 기차(좌)와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유선형의 연필깎이(우)



2. 근대 디자인 87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