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6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P. 86









건축 교육 과정과 실험 교육 과정

데사우 바우하우스 시대의 교육 과정의 특징은 건축 교육 과정이 설립되었다는
것이다. 건축 교육 과정과 실험 교육 과정이 설립되었다는 것은 전문적인 교육 기관

의 성격과 생산 업체의 성격을 명확하게 보여 주는 것이다. 건축 재료와 모든 부재
의 규격화, 표준화는 대량 생산에 따른 경제성과 연계된다.

이러한 경제성의 원리는 대량 생산을 위하여 모형 제작을 연구하고 제조 회사에
생산한 제품을 판매하거나 특허권을 빌려 주고 사용료를 받을 정도로 바우하우스
를 생산을 위한 실험소로 자리매김하게 해 주었다. 대량 생산에 따른 표준화 도입은

주택 건설의 경제적 이점과 생활의 질적 향상을 가져왔다.
























ؘࢎ਋ ߄਋ೞ਋झ(1927) - 바우하우스 건축물의 특징은 기술적인 부분을 숨기 ޷झ ߈ ؘয ۽ী(Mies Van Der Rohe/1886~1969/독일 →미국) ߄ܰࣄ۽ա ౵࠽
지 않고 드러내는 것이다. 조명, 배관, 파이프, 창문 개폐용 도르래 장치 등이 건물 ܻৡ(1929년 작) - 십자형 기둥으로 설계된 실험적인 건축물이다. 평온함을 주는
내부에 숨겨져 있지 않고 드러나 있다. 이상적인 공간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다.



한네스 마이어와 미스 반 데어 로에 시기의 바우하우스 교육(1928~1932)
이 시기의 바우하우스는 그로피우스가 건축에 전념하기 위하여 학장에서 물러나

고 한네스 마이어가 학장을 맡아 건축 교육을 체계화시켰다.
한네스 마이어는 미학적인 것을 부정하고 생산적인 것을 강조하기 위하여 실질적

이고 기능적인 것에만 중점을 두었다. 이에 데사우 시 의회는 바우하우스가 실험적
인 디자인 프로토 타입을 창조하는 교육 기관이 아니라 노동조합이 될 것으로 우려
한 나머지 한네스 마이어를 1930년에 학장직에서 해임하였다. 그 후 미스 반 데어

로에가 뒤를 이어 바우하우스 학장을 맡았으나 1932년 나치에 의하여 학교가 폐쇄
되었다. ೠ֎झ ݃੉য(Hannes Meyer/
1889~1954/스위스) ੽੉੄੗(나무,
천/49×47×92cm/1925~1926년 작)
- 생산적이고 기능적인 것에 초점을
맞춘 의자로 접어서 보관하고 휴대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84 Ⅱ. 디자인의 역사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