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0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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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기적 디자인 양식


유기적 디자인 양식은 1930년대 기하
학적 모더니즘 디자인의 형태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나타나게 되었
으며, 가느다란 선과 추상적인 형태의 덩
어리가 균형을 이루어 간결하고 비대칭

적이며 생동감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곡선을 이용한 형태로 ‘생물 모양의 형

태’라고도 불리었으며 당시 디자이너들
은 ‘무정형이며 살아있는 조직처럼 흐느
଴झ ੐झ(Charles Eames/1907~1978/미국) ઑѐ ݽন ੄੗
적거리는 형태’라고 표현하였다. (플라스틱, 철, 나무/150×86×86cm/1948년 작) - 구멍이 뚫려
있는 등받이는 모양이 재미있고 앉았을 때 엉덩이가 편안할 듯
1930년대 가구 디자이너들은 신소재
한 느낌을 준다.
를 사용하기보다는 기존의 목재를 겹치
고 휘는 새로운 성형 방식을 개발하여 유기적 양식을 표현하였고, 1940년대 중엽에 ૑য় ಪ౭(Gio Ponti/1891~1979/
이탈리아) ஢ ࠁౣҗ ߽݃ѐ(유리/높
는 건축가 찰스 임스가 성형된 합판 시트에 쇠막대로 만든 다리를 붙이는 방식으로 이 49.5cm/1960년 작) - 지팡이 모
양의 병과 병마개
다양한 형태의 의자를 제작하였다.
유기적 디자인 양식은 새로운 제조 공정과 플라스틱 분야의 신소재 개발, 그리고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기술에 기여하였다.



로스 러브그로브(Ross Lovegrove/1958~ /영국)는 어떤 디자인을 추구했을까?

영국의 디자이너 로스 러브그로브는 자신의 디자인 철학을 ‘유기적 본질주의’라고 말한다. ‘캡틴 오르가닉’이라고 평가받고
있는 그는 자연을 모티브로 예술적인 기공 소재와 고압축, 마그네슘 주입 성형법과 같은 다양한 제조 공법을 이용하여 인간
공학적이며 조각적인 형태를 표현한다.
그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고 체어(Go Chair)와 물의 표면을 표현한 티난
트(Ty-Nant) 생수병이 있다. 그의 작품은 3차원으로 흐르는 곡면이 아름다운
선과 조화를 이루어 살아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౭դ౟ ࢤ߽ࣻ과 ౣ(1999~2001년 작) Ҋ ୓য(실버 분말 코팅 마그네슘, 폴리프로필렌/
59×78×69cm/2001년 작)

티난트 생수병과 고 체어를 디자인할 때 로스 러브그로브가 생각한 것은 무엇일까?



88 Ⅱ. 디자인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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