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5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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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제2기 실험적 모형 공방 데사우 바우하우스(1925~1932)


오늘날 바우하우스 디자인 교육과 개념을 정의할 때 대표하는 바우하우스는 그로 하나 더 알기
피우스가 학장을 지낸 데사우 바우하우스를 말한다. 반(反) 바우하우스 정서
예비 교육만으로 중퇴하는 학생이
이때의 바우하우스는 공예 지향적 프로그램과 이념의 갈등, 학교 외부의 반 하우 많았고 외국인 교사를 채용하였다
는 이유로 나치가 장악한 튀링겐 연
스 정서 때문에 1925년 폐교되었다. 이후 데사우 시의 제안으로 1926년 시립 대학 방 의회는 바우하우스를 ‘사회주의
으로 재출범하면서 디자인의 기술적 · 사회적 · 미적 융합을 시도하였다. 의 성당’이라고 공격하였다.
바우하우스의 굿 디자인 조건
•아름다움
그로피우스 시기의 바우하우스 교육(1925~1928) •기계적인 대량 생산
•실용성
데사우 바우하우스는 그로피우스, 철저한 기능주의자였던 한네스 마이어, 미스 반
데어 로에 시기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시기에 가장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졌으며, 건

축을 통해 모든 예술 분야를 통합한다는 바우하우스의 창설 이념이 실현되었다.
건축가와 디자이너를 교육하는 기초 과정으로 큰 결실을 얻은 교수법은 바우하우

스 졸업생인 요제프 알베르스(Josef Albers, 1888~1976)가 창안한 교수법이다. 그
는 조형 요소, 공정, 재료의 본질에 객관적으로 접근하고 재료와 공정을 취급할 때
경제성의 원리를 디자인 법칙으로 기초 과정을 가르쳤다.



ਃझ౟ ग޷౟(Joost Schmidt)가
디자인한 Ҵ݀ ߄੉݃ܰ ߄਋ೞ਋झ
੹द ನझఠ(1923년 작)













ܻ݃উו ࠳ۆ౟(Marianne Brandt/1893~1983/
독일) ઱੹੗(은, 흑단/7.62×15.24×10.16cm/1924
년 작) - 원, 삼각형, 반원으로 이루어진 주전자는
대량 생산하기에 적합한 형태를 띠고 있다.












݃ܰࣄ ࠳۽੉য(Marcel Breuer/1902~1981/
࠽೾ܴ ߄Ѳಘ౟(Wilhelm Wagenfeld/1900 미국) ߄पܻ ੄੗(크롬 도금 강철과, 천연 가
~1990/독일) ߄Ѳಘ౟ ۔೐ MT 10(크롬 도금 스틸, 죽/78×68×73cm/1925년 작) - 도금한 쇠 파
유리/높이 36cm/1924년 작) - 대량 생산을 위하여 이프를 구부려 만든 의자로 대량 생산이 용이
공업 분야와 적극적인 협조 체계를 갖추게 한 작품 하도록 디자인하였다.

2. 근대 디자인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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