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3 고등학교 디자인 일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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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근대 디자인의 실험

바우하우스 시기의 디자인 활동은 어땠을까?




제1차 세계 대전(1914~1918)에서 패전하고 새롭게 조성된 독일 바이마르 공화
국의 자유로운 분위기는 재능 있는 예술가들을 불러 모았다. 그들은 바우하우스를

통하여 예술과 기술의 융합으로 새로운 시대에 맞는 해법을 찾기 위하여 예술 분야
에서 실험적이고 급진적인 시도를 하였다.



1 제1기 공예 공방 바이마르 바우
6개월
하우스(1919~1925)


독일의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는 독 도구와 기술의 연구 3년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
일 공작 연맹의 이념을 계승하고 ‘예술 기초 과정 석재 목재 기초 과정 1883~1969/독일→미국)
모더니즘을 대표하는 건축가이자
건축 조형
구성과 표현 기법 연구
적 창작과 공학적 기술’을 통합하기 위하 점토 건축 조형 계획 금속 디자이너이다. 제1차 세계 대전과
제2차 세계 대전 사이 유럽의 예술
여 1919년에, 바이마르 지역의 미술 아 유리 조형과 공학 기술 섬유 재료 연구 흐름을 이끈 바우하우스의 창시자
이며 초대 교장이다.
카데미와 미술 공예 학교를 합병하여 조 색채
조형 공간과 색채 연구
형 학교를 설립하였다. 국립 바이마르 바 구도의 연습 하나 더 알기
형태와 기본 학습
기초 실기에서의 각종 재료 연구 바우하우스 형태 교육 과정
우하우스(Das Staatliches Bauhaus in
관찰 자연과 재료의 연구
Weimar)는 그 조형 학교의 새로운 명칭 국립 바이마르 바우하우스의 교육 과정 다이어그램 표현 기하학, 구조 제도와 모형
제작의 연구
이다. 구성 양, 색채, 디자인 연구



바이마르 바우하우스 교육(1919~1925)

바이마르 시대의 교육은 기초 공예, 공예 교육, 건축으로 구분되었다. 1919년에는
요하네스 이텐(Johannes Itten), 1920년에는 파울 클레(Paul Klee)와 바실리 칸딘
스키(Wassily Kandinsky), 1923년에는 라슬로 모호이너지(Laszlo Moholy-Nagy)

등의 실험적인 뛰어난 예술가들을 초빙하였다.
교육 과정은 공작 교육과 형태 교육으로 구분되었다. 공작 교육은 재료와 공작 과
정의 학습으로 이루어졌으며 형태 교육은 관찰, 표현, 구성 3부로 나누어졌다.

기술 교수와 조형 교수가 함께 강의하는 마이스터(장인) 제도로 운영하였으며 바
도제(apprentic)
우하우스에 입학한 모든 도제는 의무적으로 6개월의 예비 과정 동안 이 3개 과정을
바우하우스의 교육은 교사의 가르
이수해야 하였다. 침보다는 마이스터(장인)의 감독 아
래 작업을 진행함으로써 스스로 배
이 과정을 거쳐 건축과 디자인을 배우는 3년 동안 교육 과정을 이수하여 업계의 우는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구조를 따르는 학습자들을 수준에
자격증을 따면 직인으로서 최종 종합 조형 과정에 들어갈 수 있었다.
따라 도제라 불렀다.
2. 근대 디자인 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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