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2 고등학교 디지털 논리 회로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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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과제 4×1 멀티플렉서 회로 실험






학습 목표 • 4×1 멀티플렉서 실험 회로를 브레드보드에 구성할 수 있다.
• TP점의 전압을 전압계로 측정하여 기록하고 LED 논리(점등 시 ‘1’, 소등 시 ‘0’)를 기록할
수 있다.(단, 스위치는 off-‘0’, on-‘1’이다.)

필요 지식 핀 배치도(pin arrangements) IC 배치 브레드보드용 심벌
※부품면 -
PB
V VDDDD Y Y22 A A22 B B22 C C22 D D22 N NCC V Vcccc C C11 Y Y11 C C33 B B33 A A33 Y Y33 14핀용 SW
1 144 1 133 1 122 1 111 1 100 9 9 8 8 1 144 1 133 1 122 1 111 1 100 9 9 8 8
1 14
4072 SN7411
1 1 2 2 3 3 4 4 5 5 6 6 7 7 1 1 2 2 3 3 4 4 5 5 6 6 7 7
Y Y11 A A11 B B11 C C11 D D11 N NCC V VSSSS A A11 B B11 A A22 B B22 C C22 Y Y22 G GNNDD
7 8


재료·자료 및 기기 • IC 4072(1개), IC 7411(1개) IC 7404(1개), DIP 스위치(2P/4P, 각 1개), 저항(330Ω, 1개),
(장비·공구) 저항(1KΩ, 6개), LED(적색 1개), 브레드보드(1개), 점프선(브레드보드용, 굵은 선)
• 직류 전원 공급 장치(0∼30V/1A, 1대), 회로 시험기(1대), 개인 공구




안전 및 유의 사항 • 결선할 때에는 전원을 차단한 상태에서 해야 한다.
• 결선을 모두 마치면 항상 V CC 단자와 GND 단자 사이의 저항을 측정하여 단락 여부를 점
검한 후 전원을 인가하여야 한다.



수행 순서 입력 채널 신호 선택 입력 ① 주어진 부품으로 4×1 멀티플
DIP DIP
SW-1 SW-2 렉서 실험 회로를 브레드보드
TP-I 0 에 바르게 연결 구성하고 전원
TP-I 1 (+V CC=5V)을 공급한다.
TP-Y
5V
TP-I 2 ② 입력 채널 신호 I0, I1, I2, I3와 선
TP-S 1 R7
TP-I 3 TP-S 330
0
택 입력 신호 S1, S0를 진리표
R1 R2 R3 R4 R5 R6
1K×6 LED
와 같이 조정하여 출력인 Y의
LED의 점등 상태를 확인하고
그림 7 4×1 멀티플렉서 실험 회로도
기록한다. (선택 신호로 입력
채널이 선택되어 출력됨을 알 수 있다. 즉, 선택 신호로 AND 게이트가 선택되고, 그 AND
게이트에 연결된 입력이 출력된다.)
③ 출력의 TP(측정 포인트)점의 전압을 회로 시험기(또는 직류 전압계)로 측정하고 기록한다.
④ PB 스위치 조작과 LED의 상태 논리와 TP점의 측정된 전압값을 비교하여 논리에 따른
전압값을 숙지하며, 논리식이 성립함을 증명하도록 한다.
⑤ 측정된 결괏값을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 후 정리 정돈을 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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