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4 고등학교 디지털 논리 회로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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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 과제
실습 과제 BCD 코드-3초과 코드 변환기 회로 실험
BCD 코드-3초과 코드 변환기 회로 실험
Ⅴ
Ⅴ
학습 목표 • BCD 코드-3초과 코드변환 실험 회로를 브레드보드에 구성할 수 있다.
• TP점의 전압을 전압계로 측정하여 기록하고 LED 논리(점등 시 ‘1’, 소등 시 ‘0’)를 기록할
수 있다.(단, 스위치는 off-‘0’, on-‘1’이다.)
필요 지식 핀 배치도(pin arrangements) IC 배치 브레드보드용 심벌
※부품면 -
PB
V Vcccc A A66 Y Y66 A A55 Y Y55 A A44 Y Y44 V Vcccc B B44 A A44 Y Y44 B B33 A A33 Y Y33 SW
1 144 1 133 1 122 1 111 1 100 9 9 8 8 1 144 1 133 1 122 1 111 1 100 9 9 8 8 14핀용
1 14
SN7404 SN7408
1 1 2 2 3 3 4 4 5 5 6 6 7 7 1 1 2 2 3 3 4 4 5 5 6 6 7 7
A A11 Y Y11 A A22 Y Y22 A A33 Y Y33 G GNNDD A A11 B B11 Y Y11 A A22 B B22 Y Y22 G GNNDD
7 8
재료·자료 및 기기 • IC 7408(1개), IC 7432(1개), IC 7404(1개), DIP 스위치(4P, 1개), 저항(330Ω, 4개), 저항
(장비·공구) (1KΩ, 4개), LED(적색, 1개), 브레드보드(1개), 점프선(브레드보드용, 굵은 선)
• 직류 전원 공급 장치(0∼30V/1A, 1대), 회로 시험기(1대), 개인 공구
안전 및 유의 사항 • 결선할 때에는 전원을 차단한 상태에서 해야 한다.
• 결선을 모두 마치면 항상 V CC 단자와 GND 단자 사이의 저항을 측정하여 단락 여부를 점
검한 후 전원을 인가하여야 한다.
수행 순서 ① 주어진 부품으로 BCD 3초과 실험
A B C D
DIPSW 회로를 브레드보드에 바르게 연결
구성하고 전원(+V CC=5V)을 공급
TP-W
한다.
TP-A TP-X
② 입력인 DIP 스위치 A와 B, C, D를
TP-B TP-Y
+ 진리표와 같이 조정하여 출력인
TP-C TP-Z 5V
TP-D
-
W, X, Y, Z의 LED 점등 상태(출력
R5 R6 R7 R8 330×4
논리)를 확인하고 기록하고, 10진
R1 R2 R3 R4 1K×4
LED 1 LED 2 LED 3 LED 4
수와 비교하여 3초과 코드로 변환
되었는지 확인한다.
그림 9 BCD 코드-3초과 코드 변환기 실험 회로도 ③ 출력의 TP(측정 포인트)점의 전압
을 회로 시험기(또는 직류 전압계)
로 측정하고 기록한다.
④ PB 스위치 조작과 LED의 상태 논리와 TP점의 측정된 전압값을 비교하여 논리에 따른
전압값을 숙지하며, 논리식이 성립함을 증명하도록 한다.
⑤ 측정된 결괏값을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 후 정리 정돈을 하도록 한다.
192 Ⅴ. 조합 논리 회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