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5 고등학교 디지털 논리 회로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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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학습 응용 회로 제작하기
다음 조건에 따라 프로젝트를 실행해 보자.
각 모둠은 선정한 과제에 대한 회로도의 회로 동작을 설명하고 회로 동작표를 작성한다.
선정한 과제의 회로도를 만능 기판에 제작 조립(28X62 기판을 이용하여 납땜 제작 조립)을 한다.
과제 선정 다음 두 가지 과제 중에서 각 모둠은 한 가지 과제를 선정한다.
(1) 작품명: 메모리 응용 실험(SRAM 메모리 회로 제작하기)
4.7K×7 1K×8
DIP-SW1 28
1 8 10 A0 V DD DIP-SW2
2 7 D0 11 D0
3 6 9 A1 D1 12 D1
6 A2
4 5 D2 13 D2
7 A3 15 D3
D3
6 A4 16 D4
D4
5 A5 D5 17 D5
4 A6 D6 18 D6
3
A7
25 A8 D7 19 D7
24 A9 6264
21 A10 L0
23 A11 5V
2 A12 L1
20
CS1 L2
26 L3
PS1
쓰기 CS2
SW3 27 WE L4
RD 28 OE
읽기 PS2 V ss L5
14
L6
L7
330Ω×8 LED×8
그림 12 SRAM 메모리 회로-회로도
표 5 SRAM 메모리 회로-쓰기와 읽기 출력 측정 동작 진리표
번지 DIP SW1 쓰기 데이터 DIP SW2 읽기 데이터 LED 출력
A3 A2 A1 A0 번지 D7 D6 D5 D4 D3 D2 D1 D0 16진 L7 L6 L5 L4 L3 L2 L1 L0 16진
0 0 0 0 0 0 0 0 0 0 0 0 0 00
0 0 0 1 1 0 0 0 1 0 0 0 1 11
0 0 1 0 2 0 0 1 0 0 0 1 0 22
0 0 1 1 3 0 0 1 1 0 0 1 1 33
0 1 0 0 4 0 1 0 0 0 1 0 0 44
0 1 0 1 5 0 1 0 1 0 1 0 1 55
0 1 1 0 6 0 1 1 0 0 1 1 0 66
0 1 1 1 7 0 1 1 1 0 1 1 1 77
1 0 0 0 8 1 0 0 0 1 0 0 0 88
1 0 0 1 9 1 0 0 1 1 0 0 1 99
1 0 1 0 A 1 0 1 0 1 0 1 0 AA
1 0 1 1 B 1 0 1 1 1 0 1 1 BB
1 1 0 0 C 1 1 0 0 1 1 0 0 CC
1 1 0 1 D 1 1 0 1 1 1 0 1 DD
1 1 1 0 E 1 1 1 0 1 1 1 0 EE
1 1 1 1 F 1 1 1 1 1 1 1 1 FF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켠 후의 번지에 저장되었던 데이터 변화
프로젝트 학습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