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5 고 경제 평가
P. 35
2. 교육과정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
(1) 경제생활과 경제 문제
교육과정 성취 기준 평가 기준
사람들의 경제생활에서 희소성이 존재함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합리
상
적 선택의 필요성을 추론할 수 있다.
[12경제01-01]
사람들의 경제생활에서 희소성이 존재함을 인식하고 합리적 사람들의 경제생활에서 희소성이 존재함을 제시하고, 선택의 문제가 발
중
선택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생함을 설명할 수 있다.
하 사람들의 경제생활에서 희소성이 존재함을 제시할 수 있다.
인간은 경제적 유인에 반응함을 설명하고, 다양한 사례에서 비용과 편익
상
[12경제01-02] 을 고려한 선택과 매몰 비용을 고려하지 않는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비용과 편익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능력을
인간은 경제적 유인에 반응함을 설명하고, 다양한 사례에서 비용과 편
계발하고 매몰 비용은 의사 결정 과정에서 고려하지 않아야 함 중
익을 고려한 선택을 할 수 있다.
과 인간은 경제적 유인에 반응함을 인식한다.
하 인간은 경제적 유인에 반응함을 설명할 수 있다.
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식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시장 경제의
상
기본 원리를 설명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사회 제도를 제시할 수 있다.
[12경제01-03]
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식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시장 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식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시장 경제의
중
경제의 기본 원리와 이를 뒷받침하는 사회 제도를 파악한다. 기본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하 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식의 장단점을 비교할 수 있다.
(2) 시장과 경제활동
교육과정 성취 기준 평가 기준
시장 가격의 결정과 변동 원리를 설명하고, 수요와 공급의 원리를 노동
상
시장과 금융 시장 등의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12경제02-01]
시장 가격의 결정과 변동 원리를 이해하고, 수요와 공급의 원 시장 가격의 결정과 변동 원리를 설명하고, 노동 시장과 금융 시장에서
중
리를 노동 시장과 금융 시장 등에 적용한다. 수요와 공급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하 시장 가격의 결정과 변동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경쟁 시장에서 결정된 시장 균형을 통해 자원 배분의 효율성(총잉여의
상
[12경제02-02] 극대화)이 이루어지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경쟁 시장에서 결정된 시장 균형을 통해 자원 배분의 효율성
중 자원 배분의 효율성(총잉여의 극대화)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총잉여의 극대화)이 이루어짐을 이해한다.
하 시장 균형과 불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경쟁의 제한, 외부 효과, 공공재와 공유 자원, 정보의 비대칭성 등 시장
상
실패가 나타나는 요인을 사례를 통해 분석할 수 있다.
[12경제02-03]
경쟁의 제한, 외부 효과, 공공재와 공유 자원, 정보의 비대칭성 경쟁의 제한, 외부 효과, 공공재와 공유 자원, 정보의 비대칭성 등 시장
중
등 시장 실패가 나타나는 요인을 파악한다. 실패가 나타나는 요인을 제시할 수 있다.
하 시장 실패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1.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 33
(고경제) 2015 평가의 모든것 내지.indd 33 2018-06-22 오후 6:59: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