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5 고 경제 평가
P. 35












2. 교육과정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


(1) 경제생활과 경제 문제


교육과정 성취 기준 평가 기준
사람들의 경제생활에서 희소성이 존재함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합리

적 선택의 필요성을 추론할 수 있다.
[12경제01-01] 
사람들의 경제생활에서 희소성이 존재함을 인식하고 합리적  사람들의 경제생활에서 희소성이 존재함을 제시하고, 선택의 문제가 발

선택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생함을 설명할 수 있다.
하 사람들의 경제생활에서 희소성이 존재함을 제시할 수 있다.
인간은 경제적 유인에 반응함을 설명하고, 다양한 사례에서 비용과 편익

[12경제01-02]  을 고려한 선택과 매몰 비용을 고려하지 않는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비용과 편익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능력을 
인간은 경제적 유인에 반응함을 설명하고, 다양한 사례에서 비용과 편
계발하고 매몰 비용은 의사 결정 과정에서 고려하지 않아야 함 중
익을 고려한 선택을 할 수 있다.
과 인간은 경제적 유인에 반응함을 인식한다.
하 인간은 경제적 유인에 반응함을 설명할 수 있다.
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식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시장 경제의 

기본 원리를 설명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사회 제도를 제시할 수 있다.
[12경제01-03] 
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식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시장  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식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시장 경제의 

경제의 기본 원리와 이를 뒷받침하는 사회 제도를 파악한다. 기본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하 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식의 장단점을 비교할 수 있다.



(2) 시장과 경제활동


교육과정 성취 기준 평가 기준

시장 가격의 결정과 변동 원리를 설명하고, 수요와 공급의 원리를 노동 

시장과 금융 시장 등의 사례에 적용할 수 있다.
[12경제02-01] 
시장 가격의 결정과 변동 원리를 이해하고, 수요와 공급의 원 시장 가격의 결정과 변동 원리를 설명하고, 노동 시장과 금융 시장에서 

리를 노동 시장과 금융 시장 등에 적용한다. 수요와 공급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하 시장 가격의 결정과 변동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경쟁 시장에서 결정된 시장 균형을 통해 자원 배분의 효율성(총잉여의 

[12경제02-02]  극대화)이 이루어지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경쟁 시장에서 결정된 시장 균형을 통해 자원 배분의 효율성
중 자원 배분의 효율성(총잉여의 극대화)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총잉여의 극대화)이 이루어짐을 이해한다.
하 시장 균형과 불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경쟁의 제한, 외부 효과, 공공재와 공유 자원, 정보의 비대칭성 등 시장 

실패가 나타나는 요인을 사례를 통해 분석할 수 있다.
[12경제02-03] 
경쟁의 제한, 외부 효과, 공공재와 공유 자원, 정보의 비대칭성  경쟁의 제한, 외부 효과, 공공재와 공유 자원, 정보의 비대칭성 등 시장 

등 시장 실패가 나타나는 요인을 파악한다. 실패가 나타나는 요인을 제시할 수 있다.
하 시장 실패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1. 성취 기준과 평가 기준 33







(고경제) 2015 평가의 모든것 내지.indd 33 2018-06-22 오후 6:59:40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