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1 고 경제 평가
P. 31












7. 수행 평가 결과 기록하기

•평가를 시행한 후에는 수행의 최종 결과를 학생에게 제공하고 함께 의사소통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러

한 작업은 평가 결과와 학습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평가 결과의 기록은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돕
는 방향으로 제공해야 하며 학생의 학습 동기를 긍정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어야 한다.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 평가에서는 학생의 수행 과정에 대한 상시 관찰 및 누가 기록을 바탕으로, 학생의

성취 수준의 특성 및 학습 활동 참여도 등 특기할 만한 사항을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학습 발달 상황의 ‘과
목별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란에 기록한다.


예시 과목별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고등학교)



과목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생활 속에서 관찰되는 여러 가지 경제활동을 보여주는 이미지를 보고, 연상되는 경제 활동을 서술해 보고, 이를 
가계, 기업, 정부의 역할로 분류해 보는 생활 속 경제 활동 탐색하기 할동에서 하나의 이미지를 가지고 여러 가
경제
지 경제 활동을 추론해 내었으며, 이를 경제 주체별 경제 활동으로 유목화하는 활동에서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
으로 개진하는 한편, 자신의 생각의 근거를 설득력 있게 제시함. 


수업 시간에 활용하는 학습 자료와 과제들을 성실한 자세로 해결하는 등 학습 열의가 높으며, 이해하지 못한 수
학 개념은 지속적인 질문과 연습을 통해 완전히 이해하고자 노력함. 자신의 학습 방법을 다른 친구들과 함께 공
유하는 등 나눔의 정신을 보임. 계산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주어진 극한의 계산 값을 정해진 시간 안에 모두 
미적분 Ⅰ 정확히 구하였고, 수학 관련 동영상 ‘문명과 수학’을 보고 건축, 미술, 얼굴, 자연, 주식, 디자인 속의 수학적 개념
을 탐색하고 재조명하는 계기로 삼음. 연속함수에 대한 수학적 지식을 이해하고 ‘열기구의 부피는 온도가 변함
에 따라 연속적으로 변하는 함수로 나타낼 수 있다’의 주제를 모둠원과 협동적으로 탐구하며, 적극적인 의사소
통 과정을 통해 부피와 온도 함수를 정확히 추론하고 정교하게 수행함. 


자연 재해에 대한 발표에서 동일본 대지진과 최근 경주 지진과의 연관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동
아시아 지역의 지진 발생 원인에 대해 정확한 이해력을 보여줌. 축제 지역 가상 일기에서는 몽골의 나담 축제를 
주제로 하여 우리나라와 몽골의 유사한 전통인 씨름, 결혼 풍습, 간장을 담그는 방법 등의 적절한 사례를 제시
세계 지리
함으로써 자연·인문환경이 반영된 축제의 역사적 배경을 서술하고 몽골의 역사적 특징을 우리나라와 비교하
면서 가상 일기를 작성함. 모둠 활동에서 모둠장을 맡아 모둠원에게 자신이 직접 준비한 자료를 제공하고 모두 
발언을 조절하며 전체 활동을 조율하는 리더십을 발휘함.






























4. 수행 평가의 실제 29







(고경제) 2015 평가의 모든것 내지.indd 29 2018-06-22 오후 6:59:39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